아모레퍼시픽이 면세점 매출의 불확실성으로 실적 부담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영현 SK증권 연구원은 6일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코로나19로 수익성이 좋은 면세채널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줄었을 것”이라며 “3월부터 중국 현지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국면에 접어들고 있지만 아직 수요 회복시점은 지연되고 있다”고 파악했다.
 
아모레퍼시픽, 면세점 매출회복의 불확실성으로 실적부담 커져

▲ 안세홍 아모레퍼시픽 대표이사 사장.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1553억 원, 영업이익 595억 원을 냈을 것으로 추산됐다. 2019년 1분기보다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68% 감소한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코로나19 영향으로 1분기 국내 화장품 매출이 2019년 1분기보다 24%나 줄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온라인채널이 40% 이상 성장하며 전통 오프라인채널의 부진을 상쇄했지만 규모가 크고 수익성이 좋은 면세채널의 매출이 41% 감소해 수익성은 크게 악화됐다.

3월부터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며 온라인 위주의 화장품 수요는 회복되고 있다. 하지만 국가 사이의 입국 제한조치 강화로 국내외 면세채널의 수요 회복시점은 더 늦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3월부터 본격적 오프라인점포 영업의 재개와 온라인 물류 정상화로 매출 역신장폭은 점진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전 연구원은 “시장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 대부분을 차지했던 면세채널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당분간 주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