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가 신선식품 온라인몰인 ‘마켓컬리’의 신규고객 증가에 따라 지난해 매출이 4천억 원을 넘어섰다.

하지만 물류시설 투자 등으로 영업손실도 1천억 원에 이르렀다.  
 
컬리 작년 매출 4천억 넘어서, 물류센터 확장해 영업손실도 1천억

▲ 컬리 매출 그래프. <컬리>


컬리는 2019년 매출 4289억 원, 영업손실 986억 원, 순손실 975억 원을 냈다고 3일 밝혔다.

2018년과 비교해 매출은 173% 증가했고 영업손실 규모는 198%, 순손실 규모는 179% 늘었다.

컬리는 “신규고객과 물류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선제적 투자를 진행하면서 손실이 늘었다”고 말했다.

컬리가 운영하는 마켓컬리의 2019년 회원 수는 약 390만 명으로 2018년과 비교해 178% 증가했다.

컬리는 단순히 신규 회원 수가 늘어난 것이 아니라 충성고객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컬리에 따르면 2019년 마켓컬리에 가입한 고객의 재구매율은 61.2%에 이른다.

컬리는 “마켓컬리의 재구매율은 홈쇼핑이나 인터넷쇼핑업계의 평균 재구매율(28.8%) 보다 2배를 훨씬 넘는 비율”이라고 말했다.

컬리는 매월 10% 이상 늘어나는 주문을 처리하기 위해 지난해 물류센터 3곳을 새로 열었다. 현재 컬리가 운영하는 물류센터는  모두 6개다.

물류센터 확장과 효율화를 통해 포장 단위 출고량은 2018년 788만 개에서 2019년 2300만 개로 191% 증가했다.

2019년 1년 동안 배송된 모든 판매 상품 수도 8350만 개로 2018년과 비교해 202%가량 늘었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지속가능한 유통을 위한 다양한 투자를 기반으로 2020년에도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