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대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사장이 조선업계 현직경영인 가운데 지난해 가장 많은 보수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30일 발표된 조선사들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신 사장은 2019년 보수로 급여 5억200만 원, 상여 2억9400만 원을 합쳐 모두 7억9600만 원을 받았다.
 
신현대, 현대미포조선에서 작년 보수 8억 받아 조선업계 현직 1위

신현대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사장.


현대중공업이 사업보고서를 내지 않아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과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이 집계 대상에서 제외됐다.

대한조선도 사업보고서를 내지 않아 박용덕 전 대한조선 대표이사 사장이 제외됐다.

신 사장의 뒤를 이상균 현대삼호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이 이었다. 급여 5억160만 원, 상여 2억9100만 원을 더해 7억9260만 원의 보수를 받았다.

주원호 한국조선해양 부사장은 급여 3억6030만2천 원, 상여 1억8600만 원을 더해 5억4630만2천 원을 받았다.

퇴직소득을 포함한 보수 1위는 조남호 한진중공업홀딩스 회장이었다. 조 회장은 한진중공업에서 보수로 급여 1억700만 원과 퇴직소득 27억1400만 원을 더한 28억2100만 원을 받았다.

삼성중공업에는 5억 원 이상의 보수를 받은 이사진이 없었다. 다만 한민호 부사장이 급여 1억100만 원, 상여 4200만 원, 퇴직소득 21억100만 원을 합쳐 22억4900만 원을 받았다.

정성립 전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은 급여 9억340만 원, 퇴직소득 3억3190만 원 등을 포함해 모두 12억3500만 원의 보수를 받았다.

STX조선해양과 대선조선에는 5억 원 이상의 보수를 수령한 임원이 없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