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2조 규모 금융주선

▲ (왼쪽부터)허인 KB국민은행장, 김일평 넥스트레인 사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프로젝트금융 약정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이 2조 원 규모의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의 금융주선을 마쳤다.

KB국민은행은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의 대표 금융주선기관으로서 모두 1조9836억 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 대출(공동대출) 주선을 마치고 사업시행법인인 넥스트레인과 금융 약정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1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금융 약정식에 허인 KB국민은행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포스코건설이 사업주간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전체 투자비는 약 4조 원, 재원조달규모 2조3110억 원으로 올해 최대규모의 랜드마크 철도사업이자 최초의 BTO-rs사업으로 진행된다.

BTO-rs사업이란 위험분담형 수익형 민자사업으로 민간이 직접 운영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수익형 민자사업(BTO)과 달리 정부가 사업 위험의 일부를 부담하는 사업을 말한다.

신안산선은 안산~광명~여의도를 연결하며 내년 착공해 2025년에 개통된다. 특히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이동 소요시간을 20~30분대로 단축하는 등 서울도심과 수도권 서남부를 연결해 수도권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익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최근 국내 저금리 기조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창의적 금융구조를 설계하고 축적된 금융주선능력을 바탕으로 신디케이션 역량을 발휘해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을 비롯한 국내 연기금과 국내외 보험사 등 모두 22개 기관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특히 이번 사업은 산업기반 신용보증기금의 인프라보증 한도를 높이는 민간투자법 시행령 개정 이후 최고 한도인 5천억 원을 최초로 지원받으며 사업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또 전체 금융규모 2조3110억 원 가운데 KB국민은행 선순위 직접대출 3230억 원 및 신용공여대출 1500억 원 외에 KB자산운용의 1조1960억 원 규모 재무출자자 프로젝트 펀드 조성, 미래에셋자산운용의 6420억 원 규모 선순위 론펀드 조성 등 투자자 맞춤형 펀드를 통한 자금조달방식을 선보여 앞으로 진행될 BTO-rs사업의 벤치마크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5월 금융주선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뒤 5개월 만에 금융조건 협상 및 신디케이션을 성공하며 인프라 프로젝트 파이낸싱 명가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며 “KB국민은행은 앞으로도 사회간접자본(SOC) 및 발전시장을 세분화해 전략적 투자에 나서고 해외 인프라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