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했지만 이번 조치가 한국 철강업계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박현욱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6일 “철강은 중국산으로 대체할 수 있고 일본의 주요 철강사들은 CP(수출관련 자율준수프로그램)기업으로 특별일반허가 수출이 가능하다”며 “일본이 한국으로의 철강 수출과 관련한 규제를 강화해도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본이 수출규제 강화해도 한국 철강업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

▲ 포스코 포항제철소 모습.


CP기업은 일본 정부로부터 전략물자를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인정받은 기업으로 백색국가에 포함되지 않은 국가에도 특별일반포괄허가를 통해 제품을 수출할 수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공개한 632개 CP기업에는 일본 철광회사인 JFE와 고베제강, 전극봉을 생산하는 쇼와덴코 등도 포함돼있다.

하지만 철강재 대부분이 일본 정부가 규정하는 전략물자에 해당하지 않고 중국산 대체제도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 철강회사의 수출에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은 지난해 일본산 철강재 540만 톤을 수입했고, 한국산 철강재 380만 톤을 일본에 수출했다. 한국이 일본으로 수출한 철강 제품이 전체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 정도에 불과하다.

오히려 국내에서 일본 철강재를 대체하기 위해 열연강판과 중후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됐다. 냉연강판과 아연도강판은 동남아 지역에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다만 박 연구원은 “전기로 조업에서 사용하는 전극봉과 철스크랩(고철)은 일본산 점유율이 각각 52%, 16%에 이른다”며 “전극봉은 중국과 인도에서, 철스크랩은 러시아와 미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나 단기적으로 가격이 오르고 전극봉 사용효율이 낮아질 수 있다”고 짚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