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수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사장이 국회 국정감사에 나가 아시아나항공의 전화위복 계기를 마련할까?

2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 사장이 10일 열리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할 수도 있다.
 
[오늘Who] 한창수, 국감 출석을 아시아나항공 전화위복 계기로 삼을까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사장.


국토위는 1일에 확정하기로 했던 국정감사 일반증인과 참고인 명단 확정을 2일로 미뤘다. 여야가 그룹 오너와 전문경영인 증인 신청을 놓고 대립하면서 명단 확정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사장은 이번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증인 신청 명단에 오르더라도 국토위가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 문제, 정비 문제 등 경영 현안과 관련된 질의를 위해 한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사장의 국정감사 출석이 확정된다면 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정감사에 출석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국토위 소속 자유한국당 민경욱, 박완수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보고서를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정비 소홀을 비판한 것을 살피면 이와 관련된 질문이 집중될 수 있다. 

민경욱 의원은 2일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정비 인력보다 항공 스케줄이 과도하게 많다”며 “정비시간과 예비부품도 부족해 필수적 정비가 제때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완수 의원 역시 1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기 운항정비 인력 운용과 점검 시간, 부품 운용 실태 등을 비판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안전 관련 문제는 최근 한 사장의 당면 과제로 꼽히는 아시아나항공의 재무 개선과도 무관치 않은 사안이다.  

안전이 항공사를 선택의 중요한 기준 가운데 하나라는 것을 살피면 안전부문 투자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줄여야 할 비용이 아니라 오히려 장기적으로 고객을 늘려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항공기는 고객의 탑승률과 관계없이 정해진 시간표대로 비행해야 하기 때문에 항공업에서 이용고객의 증가는 단순히 외형 성장 뿐 아니라 수익성 개선과도 직결되는 일이다.

한 사장은 취임사에서부터 ‘수익 창출 능력 개선’을 위한 기초체력을 다질 것을 강조했는데 이는 정비 인력의 확충 없이는 이루기 어렵다. 

올해 상반기 아시아나항공의 인천공항 운항 지연율은 57.7%로 국적 항공사 가운데 가장 높았다. 운항 지연율은 15분 이상 지연운항한 항공편이 전체 운항 항공편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말한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7월22일부터 8월10일까지 아시아나항공 정비 실태를 놓고 특별점검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 정비를 강화하기 위해 미주와 유럽노선 일부에서 10월부터 항공기 운항 횟수를 줄이기로 했다. 최근에는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기에 탑재된 엔진 부품 설계에 관여한 독일 엔진업체와 항공기 엔진 정비 계약을 맺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의 특별점검 이후 국토교통부가 지시한 사항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이번 하반기 공채에서 정비인력도 평소보다 많이 채용했고 앞으로도 항공기 정비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이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한 사장에게는 이번 국정감사가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올해는 유난히 항공사와 관련된 이슈가 많은 해였기 때문에 한 사장을 비롯한 항공사 관련 증인들에게 국민의 시선이 쏠릴 가능성이 높다. 항공업계에서 국감 출석 신청이 유력한 이들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 사장 등이 꼽힌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에는 박삼구 회장이 증인 신청 대상에 거명되기도 했으나 최종적으로 빠지면서 아시아나항공에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사람이 없었다.

한 사장이 국정감사에서 보여줄 모습이 국민들이 아시아나항공을 바라보는 시선을 결정할 수도 있는 셈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