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디모데 기자
2018-06-11 07: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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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생애

    홍영표는 노동자 출신 3선 의원으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다.

    1957년 4월30일 전북 고창에서 3남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나와 대우자동차에 용접공으로 입사해 노동운동을 했다. 

    개혁국민정당을 거쳐 열린우리당에 입당하면서 정치권에 발을 들였고 이해찬 국무총리 비서관을 지냈다. 인천 부평을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간사와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노동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했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민주당 내 대표적 친노·친문계열 인사로 꼽힌다.

    환노위 간사 시절 4대강사업, 산자위 간사 시절 자원개발외교의 문제를 파헤치면서 이명박 정부 저격수로 떠오르기도 했다.

    소탈하면서도 소통에 능하고 추진력과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 활동의 공과

    △민주당 3기 원내대표
    2018년 5월11일 20대 국회 제3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116표 가운데 78표를 얻어 38표의 노웅래 의원을 제쳤다. 홍영표는 당선 소감에서 “크게 포용하는 통큰 정치로 여의도 정치를 되살리겠다”고 밝혔다.

    당선된 날 곧바로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단식 중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찾아 국회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제안했다. 5월14일 원내대표 4명이 모여 드루킹 특검과 추경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합의하며 42일 만에 국회를 정상화했다.

    특검법과 추경안은 다소 진통을 겪은 끝에 21일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그러나 홍문종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의 체포 동의안은 부결됐다. 홍영표는 체포 동의안 부결에 “국회의 제 식구 감싸기에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민주당의)이탈표가 나온 데 원내대표에게 책임이 있다”며 사과의 뜻을 나타냈다.

    5월24일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상여금과 수당 일부를 포함할 필요가 있다며 당론 추진을 예고했다. 결과적으로 당론 채택은 이뤄지지 않았으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일부를 포함하는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홍영표는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가 정비됐다”고 평가했다. 

    민주노총 등 노동계는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환노위를 통과하자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에 반대하며 개정안 마련에 앞장선 홍영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5월28일 본회의에서 물 관리 일원화 3법,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등과 함께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홍영표는 “최저임금 법안 통과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으면 좋겠다”며 “기본급이 작고 상여금과 수당이 많은 한국 임금체계에서 불가피한 것”이라며 말했다.

    그러자 노동계와 갈등은 깊어졌다. 5월30일 선거 유세를 위해 울산을 방문한 홍영표 앞을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관계자들이 가로막고 사퇴를 촉구했다. 6월1일 군산을 방문했을 때도 민주노총 전북본부 관계자들이 홍영표를 가로막았다.

    이 과정에서 즉석 간담회가 진행됐는데 오히려 논란이 커졌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홍영표가 “문재인 찍었냐”, “민주노총이 10년간 못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민주당이 1년 만에 했다”는 발언을 했다며 부적절 발언을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홍영표는 “꼬투리를 잡고 있다”며 이들이 발언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우리는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우리 정부에서 노동자의 삶이 개선되지 않으면 미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홍영표의 유세현장을 따라다니며 기습시위를 이어갔다. 홍영표는 4일 페이스북에서 “민주당과 제가 비판을 받는 것은 응당 겪어야 할 책임”이라면서도 “선거운동과 유세는 지역 유권자들에게 중요한 시간이니 유세를 방해하는 행위는 삼가달라”고 요청했다.

    그럼에도 계속 민주노총과 대치가 이어지자 지방선거가 끝난 뒤 관련 토론회를 열고 직접 참여하겠다고 약속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2018년 5월11일 원내대표에 당선된 후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전 원내대표에게 축하를 받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20대 국회에서 원내대표 후보로 물망에 올랐으나 원내대표 대신 환노위 위원장에 선출됐다. 

    2016년 7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환노위에서 고용노동부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새누리당이 불참한 가운데 처리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홍영표 환노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국회 의사일정 불참을 선언했다. 홍영표가 유감 표명을 하면서 국회 파행은 오래가지 않았으나 새누리당의 20대 국회 첫 보이콧으로 기록됐다.

    홍영표 등이 19대 때 발의했으나 폐기됐던 가습기 살균제 피해구제법이 2016년 12월 환노위를 통과했다. 피해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정부가 피해자와 유족 등에 요양급여, 요양생활수당 등을 지급하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징벌적 손해배상 조항은 제외됐다. 이 법안은 법사위를 거쳐 2017년 1월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2016년 11월에는 조정식 국회 국토위원장과 함께 사상 최장기 철도 파업 해결에 나섰다. 철도노조에 파업 철회를 제안하며 상임위 차원에서 고용노동부와 철도공사 등을 대상으로 진상조사를 약속했다. 이는 즉각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나 노사 양쪽의 출구를 마련하면서 12월7일 합의안 도출과 파업 종료의 마중물이 됐다.

    2017년 2월에는 새누리당 의원 불참 속 MBC와 삼성 청문회 등을 의결해 새누리당 환노위 위원들이 또다시 홍영표 사퇴를 촉구하며 보이콧을 진행했다. 결국 청문회를 간사합의에 따라 정하기로 연기하면서 열흘 만에 환노위는 재개됐다.

    2017년 3월 원내교섭단체 4당이 근로시간을 주당 52시간으로 줄이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으나 환노위에서 단축안 마련에 실패했다. 정부가 바뀐 뒤 다시 환노위에서 근로시간 단축 논의를 벌여 11월 간사 합의안을 도출했으나 고용노동소위를 통과하지 못했다. 홍영표는 “합의가 되지 못해 유감”이라며 “노사정 양보와 대타협만이 모두가 상생하는 길”이라고 합의를 촉구했다.

    근로시간 단축안은 해를 넘겨 2018년 2월에야 환노위를 통과했다. 기업 규모별로 시행시기를 차등적용하고 휴일근로수당 중복할증은 인정하지 않는 절충안이 마련됐다. 홍영표는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2018년 2월부터 더불어민주당 한국GM대책TF 단장과 GM대책특별위원장을 맡아 한국GM 사태 해결을 위해 중재 역할을 했다. 한국GM 노조는 물론 댄 암만 GM 총괄사장,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등과 수차례 만나 의견 조율을 시도했다. 

    결국 4월24일 한국GM 노사는 회사 정상화를 위한 잠정합의안을 타결했다. 홍영표는 “길고도 고통스러운 협상이었다”며 “노조가 회사 정상화를 위해 많은 것을 양보한 희생을 회사는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2018년 5월10일에는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를 경제사회노동위원회로 개편하는 내용의 노사정위법 전부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환노위 여야 의원 15명 전원을 포함해 5개 정당 67명 의원이 참여했다. 노사정위법 전부 개정안은 5월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홍영표는 환노위원장으로 유종의 미를 거뒀다.

    △열린우리당 창당에 참여
    대우자동차 퇴사 후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과 함께 개혁국민정당을 만들어 조직위원장과 사무총장을 지내면서 16대 대선 때 새천년민주당의 노무현 후보를 외곽에서 지원했다. 이후 열린우리당 창당 과정에 참여했다.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2004년 총선 출마를 준비했으나 변호사 출신 문병호 후보에게 밀려 공천을 받는 데 실패했다. 이해찬 의원이 국무총리로 임명되자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으로 발탁되며 공직에 발을 들이게 됐다. 

    방사능폐기물처리장, 새만금사업, 주한미군기지 이전, 공기업 지방 이전, 행정수도 이전 등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공기업 이전과 관련해 노조들을 설득하며 처음으로 정부와 노조 사이에 노정협약을 맺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 부평을에 출마했다가 한 차례 낙선하고 2009년 4.29재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다. 노동현장 출신답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내내 활동했으며 간사도 지냈다. 그 외에 민주당 노동특별위원회 위원장, 민주통합당 전국노동위원회 위원장, 원내대변인 등으로 활동했고 2012년에는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기도 했다.

    2011년 환노위에서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사태와 관련해 청문회를 성사시켰다. 8월 청문회를 열어 조남호 회장을 출석시켰고 10월에는 사태 해결을 위한 권고안을 마련하면서 노사 갈등 해소의 발판을 마련했다.

    19대 국회 때도 전반기 환노위 간사로 일했다. 환노위에서 임금피크제 도입, 육아휴직 대상 확대법안 등을 처리했고 통상임금,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 근로시간 단축 공청회 등을 주도했다. 하반기에는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간사로 활동했다.

    홍영표 민주당 의원이 2013년 11월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민주당 의원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후보 단일화 비화를 담은 '비망록' 출판기념회에서 참석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선거 이력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인천 부평을에 통합민주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했지만 38.2%의 득표율로 43.5%를 얻은 구본철 한나라당 후보에게 뒤져 2위로 낙선했다.

    2009년 구본철 의원이 선거법위반으로 400만 원의 벌금형을 받고 의원직을 상실하자 같은 지역 재보궐선거에 출마해 50.2%의 득표율로 당선돼 18대 국회에 입성했다.

    2012년 제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인천 부평을 후보로 출마해 55.2%의 득표율로 재선에 성공했다. 2016년 국민의당의 등장으로 3자 구도로 치러진 제20대 총선에서는 같은 지역구에서 43.8%의 득표율로 3선을 달성했다.

    △대우자동차 시절
    광주민주화운동을 보고 노동자와 농민 등 민중이 중심이 되지 않은 학생 시위로는 독재를 타파할 수 없다고 생각해 군 제대후 복학하지 않고 노동현장에 투신했다.

    건설현장 잡부로 일하면서 노동자의 몸을 만들어갔고 울산 현대중공업 취업 시도 등을 하다가 1982년 대우자동차 직업훈련소에 들어갔다. 6개월간 교육기간을 마치고 1983년 용접공으로 정식입사했다.

    1984년 부평공장에서 일하던 서울대 출신 노동자의 신분 노출을 계기로 군필자 호봉 승급과 상여금 등 노동자 처우 개선에 나서기 시작했다. 1984년 노조 대의원에 당선됐고 1985년 4월 김우중 회장과 임금교섭을 하게 됐다.

    김우중 회장과 홍영표는 노사 협상의 대표는 아니었으나 실질적 대표자였다. 김우중 회장은 홍영표를 한밤 중에 사장실로 불러 협상을 했다. 당시 경총의 임금인상 가이드라인은 5.2%였으나 두 사람의 몇 차례 교섭 끝에 16.4%의 임금인상에 합의했다. 

    이로써 대우자동차 파업은 해결됐으나 홍영표는 수배자가 됐다. 합의안에서 파업에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조항을 마련했던 김우중 회장은 차 트렁크에 홍영표를 싣고 경찰 포위망을 빠져나가기도 했다. 결국 홍영표는 파업 주도 혐의로 붙잡혀 구속됐다.

    1995년 대우자동차 사무직으로 복직해 런던지사에서 일하게 됐다. 김우중 회장은 영국시장에서 점유율 1%라는 목표를 제시했는데 당시 이를 초과달성했다. 홍영표는 누비라를 타고 영국 전역을 누비면서 협상의 기술과 경영의 원리를 배웠다고 회고했다.

    2002년 영국에서 귀국한 후 구조조정으로 퇴사했다.

    ◆ 비전과 과제

    20대 국회는 여소야대에 4개 교섭단체체제로 여당이 효율적 국정을 뒷받침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특히 20대 국회의 상반기 법안처리율이 27%로 낮고 1만 건에 이르는 법안이 여전히 계류 중이라는 점은 국회가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근거로 여겨진다. 

    여당 원내대표로서 대화와 소통을 통해 협치에 나서면서도 야당에 국회 주도권을 내주지 않고 각종 민생법안 등 현안을 풀어내야 한다. 하반기 국회의장단도 정하지 못해 원구성 작업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영표는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위원장으로서 노동시간 단축, 한국GM 합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등을 이끌어 낸 경험을 토대로 여야 대화를 이끌어 갈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촉발된 노동계의 반발을 달래는 일도 중요한 과제다. 

    홍영표는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에 불참하겠다고 하자 유감이라며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노총은 홍영표를 산입범위 확대의 몸통으로 지목하고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당분간 불편한 관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평가

    ▲ 대우자동차 영국 주재원 시절 홍영표(오른쪽). 

    전북 고창 부안면 오산리에서 과수원집 맏아들로 태어나 유복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가세가 점점 기울었고 진학 등의 문제가 겹치면서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는 읍내 큰아버지댁에 얹혀 살았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닥터 지바고와 러브스토리를 몇 번씩 볼 정도로 영화광이었다고 한다.

    조선총독부 중추원 참의를 지내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홍종철의 손자다. 조부의 친일 행적을 부인하지 않고 인정하는 한편 광복회 등 독립운동가 유공 단체들을 꾸준히 지원하며 반성과 속죄를 해왔다. 2013년에는 한국독립유공자협회로부터 감사 표창을 받았다. 독립유공자 유족 범위를 증손자까지 확대하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2016년 20대 총선 때 상대 후보가 홍영표 조부의 친일 행적을 문제 삼자 광복회원들이 지지 선언과 함께 선거 유세를 지원하는 일도 있었다. 홍영표가 부친상을 당했을 때도 이들이 문상을 왔다.

    그의 블로그에 올린 ‘민족정기 계승사업’이라는 글에서 “친일파의 후손인 제가 민족 앞에 사죄하는 길은 민족정기사업에 더욱 매진하는 길밖에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기회가 닿을 때마다 사실을 밝히며 사죄하고 반성하는 것이 자손인 저의 운명”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내 대표적 친노·친문계열이다. 2012년 대선 때 문재인캠프 종합상황실장을 지냈고 2017년 대선 때는 공동선대위원장과 일자리위원장으로 선거를 지원했다. 그는 “정당에는 당연히 정파가 있다”며 “지양해야 하는 것은 정파가 아니라 종파”라며 특정 계파로 분류되는데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았다.

    환노위 간사 시절 4대강사업, 산자위 간사 시절 자원 개발 외교의 문제를 파헤치면서 이명박 정부 저격수로 떠오르기도 했다.

    소탈하면서도 소통에 능하고 추진력과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노동자 출신이면서도 강경한 노조를 비판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는다. 2016년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을 비판했고 2017년 노동계 총파업을 놓고 얼마나 많은 조합원이 공감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2018년에는 최저임금법 개정안과 관련해 민주노총을 향해 “고집불통”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사건/사고

    노동운동을 하면서 모두 세 건의 전과가 있다.

    1986년 2월 건조물침입,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노동쟁의 조정법 위반 등으로 징역 1년을 받았다가 1987년 7월 특별복권됐다.

    1991년 12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노동조합법 위반, 노동쟁의 조정법 위반, 건조물침입 등으로 징역 1년6개월을 받았고 1995년 8월 특별복권됐다. 1994년 12월에는 노동조합법 위반으로 벌금 200만 원을 받았다.

    ◆ 경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18년 5월11일 국회에서 단식투쟁을 하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찾아 대화하고 있다.

    1983년 대우자동차 차체부에 용접공으로 입사했다.

    1985년 대우자동차 노동자 대표로 활동했다.

    1990년 대우그룹 노동조합협의회 사무처장을 맡았다.

    1991년 대기업 노동조합연대회의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1992년 민주노총 건설준비위원회 조직위원을 활동했다.

    1993년 한국노동운동연구소장에 올랐다.

    1994년 통일시대민주주의국민회의 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 일했다.

    1995년 대우자동차 영국판매법인 주재원으로 근무했다.

    2001년 참여연대 정책위원을 역임했다.

    2002년 개혁국민정당 조직위원장으로 활동했다.

    2003년 열린우리당 인천창당추진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2003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 문화, 여성분과 자문위원을 맡았다.

    2004년 국무총리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에 임용됐다.

    2006년 한미자유무역협정 체결지원위원회 지원단장을 맡았다.

    2007년 재정경제부 FTA국내대책본부 본부장을 지냈다.

    2008년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 초빙교수로 임용됐다.

    2009년 4월 재보궐선거에서 인천 부평을에서 당선돼 18대 국회의원이 됐다.

    2009년 민주당 원내부대표, 2011년 민주당 원내대변인을 지냈다.

    2012년 19대 총선, 2016년 20대 총선에서 같은 지역구에서 내리 당선됐다.

    2012년 민주통합당 비서실장,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을 역임했다.

    2016년 6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에 올랐다.

    2018년 5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 학력

    1969년 고창초등학교를 졸업했다.

    1972년 고창중학교를 졸업했다.

    1975년 이리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96년 동국대학교 철학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았다.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2010년 동국대학교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 가족관계

    부인 임영희씨와 사이에 2녀를 두고 있다.

    ◆ 상훈

    2006년 1월 중저준위 방사선폐기물 처분시설 부지선정과 관련해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

    ◆ 기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문재인 대통령.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전역했다. 연천 전곡에서 군생활을 했다. 학교에서 시위를 주도했던 친구들이 면회를 다녀간 뒤 부대에서 요주의 인물로 찍혀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

    종교는 개신교다. 인천 부평에 있는 주안장로교회 안수집사로 활동하고 있다. 과거 국회보와 인터뷰에서 주승중 주안장로교회 담임목사를 인생 멘토로 꼽기도 했다. 2018년 5월27일 주안장로교회에서 200여 명의 성도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내대표 취임감사예배를 드렸다.

    2017년 7억8202만3천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초선 의원 때인 2010년 9억3453만5천 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다소 줄었다. 가장 많은 재산을 신고했을 때는 2015년으로 10억6965만8천 원이었다.

    2012년 18대 대선 때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과정 등을 기술한 저서 ‘비망록’을 출판했다.

    ◆ 어록

    “최저임금법 개정안은 연봉 2500만원 미만 노동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다. 민주노총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원내대표직을 사퇴하고 법안도 폐기하겠다.” (2018/06/10, 제주지역 유세현장에서 최저임금법 개정에 반대하는 민주노총에게)

    “국회에서 작년부터 계속 논란이 돼 지금은 결론을 내릴 때라고 본다. 우리 사회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만 있는 게 아니다. 우리나라 전체 노동자가 1900만 명인데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2백만 아니냐. 노동계가 이해할 것은 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본다.” (2018/05/22, 양대노총 반대에도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가 필요하다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어 오랜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2013년부터 이미 여야를 떠나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줄여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 모두의 공감대가 긴 논쟁을 끝내고 오늘의 합의를 이뤄냈다. 오늘의 역사가 20대 국회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어 우리나라 경제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하겠다.” (2018/02/27,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근로시간 단축안을 통과시킨 후)

    “제가 정치인이 돼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노동을 버릴 수는 없다. 지금 항의와 규탄의 대상, 예전 악덕 기업주처럼 표현돼도 말이다. 급격한 행정해석 폐기로 산업현장에 피해를 보완하기 위한 입법이었음에도 합의가 되지 못한 것은 유감이다. 기업, 노동자, 정부의 양보와 대타협만이 모두가 상생하는 길이다. 비록 오늘의 국회는 절충안을 마련하지 못했지만 대법판결 이후에도 경제적 혼란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쓰겠다.” (2017/11/29, 트위터에서 근로시간 단축합의 실패와 관련해)

    “국민의 준엄한 명령, 정권교체를 이뤄낸 우리 민주당의 힘으로 대한민국은 전진해야 한다. 어수선한 집권 첫 해에 우리 당을 국정의 중심으로 만드는 것이 원내대표의 첫째 과제다. 인수위 없이 시작한 대통령을 도와야 한다. 더 큰 승리를 만들기 위해 원내대표의 가시밭길을 나서겠다.” (2017/05/11,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며)

    “일자리 문제를 비롯해 국가의 중요한 과제들이 사회적인 대타협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경제가 추락하지 않고 도약할 수 있는 마지막 토대를 만들 수 있는 건 사회적 타협이다.” (2016/11/02, 대한상의 초청간담회)

    “현대자동차 파업과 관련해서 노조 측 얘기도 수차례 들어봤는데 아무리 납득하려 해도 동의할 수 없었다. 이미 기본적 소득 수준이 높은 현대자동차 노조가 이번에 또 임금 인상 관련 쟁점으로 파업에 들어갔는데, 이는 결국 나라 전체로 보면 노동시장의 왜곡된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2016/10/12, 조선일보 인터뷰)

    “세계적인 추세가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인데 왜 수소차를 하려는지 모르겠다. 현대·기아차의 로비에 의해 말도 안 되는 국민 혈세를 쏟고 있다는 생각이다. 왜 환경부가 나서서 하려는지 모르겠다. 대기업들 돈 많아서 잘 알아서들 한다.” (2016/09/27, 환경부 국감에서 수소차 보급사업과 관련해)

    “상임위를 원활하게 이끌고 마무리를 지어야 하는데 원만하게 끝나지 못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위원장으로서 환노위가 고통받는 비정규직이나 노동현장의 여러 문제를 여야가 함께 머리 맞대고 해결해나가는 데 더 노력하겠다.” (2016/07/15, 환노위 파행에 유감을 표명하며)

    “구조조정을 사람 자르는 일로 봐선 안 된다. 사람 자르는 것 중심이 되는 구조조정은 동의할 수 없다. 경기는 순환적이다. 기업도 경기를 탄다. 불황이 왔다가, 다시 호황이 올 수 있다. 불황일 때 구조조정이 있을 수 있다. 또 조선업처럼 경쟁력 자체가 한계에 부딪힌 상황이 왔을 때 할 수밖에 없는 구조조정도 있을 수 있다. 그 상황에 맞는 구조조정이 이뤄져야 한다.” (2016/05/18, 머니투데이 인터뷰)

    ▲ 고등학교 시절 교련복을 입고 있는 홍영표.

    “지금 원샷법을 통과시키면 시장이 자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재편 분위기를 방해할 수 있다. 원샷법은 지배구조 강화에 악용될 여지가 크고, 주총 무력화 등 소액주주의 이익을 침해하는 만큼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재벌 특혜 법안의 국회통과 압박을 그만둬야 한다.” (2015/12/15, 원샷법 처리에 반대하며)

    “사법적 연좌제는 없어졌다 해도 일제식민지배에 대한 국민들 가슴 속 분노의 상처는 아물지 않았기 때문에 기회가 닿을 때마다 사실을 밝히며 사죄하고 반성하는 것이 자손인 저의 운명이라 받아들이고 있다. 평생 속죄하면서 사셨던 아버지와 국회의원이 되어 민족정기사업에 힘을 보태는 아들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저는 민족 앞에 당당할 수 없는 친일후손이다.” (2015/08/12, 홈페이지에 올린 사죄의 글)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핵심 증인들이 새누리당 등 뒤에 숨어서 나오지 않고 있다. 이 문제 때문에 사실 지금 국정조사가 표류하고 있는데 새누리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누리당은 전직 대통령을 부르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이야기하는데 대통령은 국정에 대해서 무한책임을 지는 직위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자원외교를 통해서 28건의 MOU를 채결했고, 그것이 대부분 실패로 끝나서 혈세가 낭비됐다.” (2015/04/07,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서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출석해야 한다며)

    “국회의원으로서 늘 두 가지 역할을 염두에 두고 있다. 하나는 힘없는 사람들,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정치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시대적인 소명이나 역사적인 책무를 끊임없이 모색하면서 자기 정체성을 강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2014/09/01, 국회보 인터뷰)

    “국토부 장관의 벼락치기 수서발 KTX주식회사 면허발급과 한밤 중 기습 기자회견은 박근혜정부의 오기정치, 불통정치의 결과다. 수서발 KTX 주식회사는 철도 민영화의 전철이다. 박근혜정부가 계속해서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철도 민영화를 추진한다면 크나큰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2013/12/28, 국토교통부의 수서발 KTX 면허발급과 관련해)

    “경제계가 통상임금 문제에 대한 전 방위적 공세에 나서는 이유는 계속해서 싼값에 초과근로를 사용하려는 의도다. 통상임금의 소송액은 초과근로수당에 따라 적어지는데다 통상임금이 문제가 되는 기업도 일거리가 많은 경우인 만큼 통상임금 때문에 존폐위기에 몰리지 않는다. 근로시간을 줄이면서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나누기가 시대적 과제다. 현재 법체계를 원칙 그대로 해석하고 과거 판례를 구체적으로 확정하는 것만으로도 근로시간 단축과 임금체계 개편의 첫발을 내딛을 수 있다.” (2013/09/05, 통상임금과 관련한 경영계의 태도를 비판하며) 

    “환노위는 노사관계를 안정시키고 고용 시장을 잘 정비해서 복지도 실현하고 경제민주화도 이루는 과제를 가진 상임위다. 단순하게 노사관계에 개입해서 일방적으로 노동자 편을 들어주기만 하는 역할은 아니다. 그러나 대기업도 사고를 전환하지 않으면 곤란하다. 기업의 어려움도 충분히 알지만 우리 공동체가 불안하고 사회적 비용이 많이 소요되면 기업도 잘될 수가 없다.” (2012/08/06, 머니투데이 인터뷰)

    “삼성전자의 백혈병 논란은 이미 국제적 문제가 됐다. 삼성이 글로벌 기업인데 이건 기업에도 심각한 문제가 된다. 여야 할 것 없이 모두가 경제민주화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국회가 삼성과 같은 재벌기업에 대해 말할 수 없다면 국민을 속이는 것이다. 쌍용자동차 문제 또한 언제까지 정상화만 기다릴 수 없다. 정리해고된 노동자들이 기본적 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내야 한다.” (2012/07/26, 환노위 쌍용차 정리해고·삼성 백혈병 문제 해결을 위한 소위 구성을 촉구하며)

    “국민들이 가뭄으로 고통 받고 있는데 이명박 대통령은 외국에 나가서 4대강 사업이 홍수와 가뭄 모두가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있다고 터무니없는 거짓 자랑을 하고 있다. 가뭄에도 쓸모가 없고 수질개선이 아니라 수질을 악화시킨 4대강 사업에 대해서 국회가 개원되면 국정조사, 청문회 모든 것을 통해서 그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 (2012/06/26, 원내대책회의에서 4대강 사업을 비판하며)
     
  • ◆ 활동의 공과

    △민주당 3기 원내대표
    2018년 5월11일 20대 국회 제3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116표 가운데 78표를 얻어 38표의 노웅래 의원을 제쳤다. 홍영표는 당선 소감에서 “크게 포용하는 통큰 정치로 여의도 정치를 되살리겠다”고 밝혔다.

    당선된 날 곧바로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단식 중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찾아 국회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제안했다. 5월14일 원내대표 4명이 모여 드루킹 특검과 추경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합의하며 42일 만에 국회를 정상화했다.

    특검법과 추경안은 다소 진통을 겪은 끝에 21일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그러나 홍문종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의 체포 동의안은 부결됐다. 홍영표는 체포 동의안 부결에 “국회의 제 식구 감싸기에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민주당의)이탈표가 나온 데 원내대표에게 책임이 있다”며 사과의 뜻을 나타냈다.

    5월24일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상여금과 수당 일부를 포함할 필요가 있다며 당론 추진을 예고했다. 결과적으로 당론 채택은 이뤄지지 않았으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일부를 포함하는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홍영표는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가 정비됐다”고 평가했다. 

    민주노총 등 노동계는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환노위를 통과하자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에 반대하며 개정안 마련에 앞장선 홍영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5월28일 본회의에서 물 관리 일원화 3법,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등과 함께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홍영표는 “최저임금 법안 통과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으면 좋겠다”며 “기본급이 작고 상여금과 수당이 많은 한국 임금체계에서 불가피한 것”이라며 말했다.

    그러자 노동계와 갈등은 깊어졌다. 5월30일 선거 유세를 위해 울산을 방문한 홍영표 앞을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관계자들이 가로막고 사퇴를 촉구했다. 6월1일 군산을 방문했을 때도 민주노총 전북본부 관계자들이 홍영표를 가로막았다.

    이 과정에서 즉석 간담회가 진행됐는데 오히려 논란이 커졌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홍영표가 “문재인 찍었냐”, “민주노총이 10년간 못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민주당이 1년 만에 했다”는 발언을 했다며 부적절 발언을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홍영표는 “꼬투리를 잡고 있다”며 이들이 발언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우리는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우리 정부에서 노동자의 삶이 개선되지 않으면 미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홍영표의 유세현장을 따라다니며 기습시위를 이어갔다. 홍영표는 4일 페이스북에서 “민주당과 제가 비판을 받는 것은 응당 겪어야 할 책임”이라면서도 “선거운동과 유세는 지역 유권자들에게 중요한 시간이니 유세를 방해하는 행위는 삼가달라”고 요청했다.

    그럼에도 계속 민주노총과 대치가 이어지자 지방선거가 끝난 뒤 관련 토론회를 열고 직접 참여하겠다고 약속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2018년 5월11일 원내대표에 당선된 후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전 원내대표에게 축하를 받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20대 국회에서 원내대표 후보로 물망에 올랐으나 원내대표 대신 환노위 위원장에 선출됐다. 

    2016년 7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환노위에서 고용노동부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새누리당이 불참한 가운데 처리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홍영표 환노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국회 의사일정 불참을 선언했다. 홍영표가 유감 표명을 하면서 국회 파행은 오래가지 않았으나 새누리당의 20대 국회 첫 보이콧으로 기록됐다.

    홍영표 등이 19대 때 발의했으나 폐기됐던 가습기 살균제 피해구제법이 2016년 12월 환노위를 통과했다. 피해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정부가 피해자와 유족 등에 요양급여, 요양생활수당 등을 지급하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징벌적 손해배상 조항은 제외됐다. 이 법안은 법사위를 거쳐 2017년 1월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2016년 11월에는 조정식 국회 국토위원장과 함께 사상 최장기 철도 파업 해결에 나섰다. 철도노조에 파업 철회를 제안하며 상임위 차원에서 고용노동부와 철도공사 등을 대상으로 진상조사를 약속했다. 이는 즉각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나 노사 양쪽의 출구를 마련하면서 12월7일 합의안 도출과 파업 종료의 마중물이 됐다.

    2017년 2월에는 새누리당 의원 불참 속 MBC와 삼성 청문회 등을 의결해 새누리당 환노위 위원들이 또다시 홍영표 사퇴를 촉구하며 보이콧을 진행했다. 결국 청문회를 간사합의에 따라 정하기로 연기하면서 열흘 만에 환노위는 재개됐다.

    2017년 3월 원내교섭단체 4당이 근로시간을 주당 52시간으로 줄이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으나 환노위에서 단축안 마련에 실패했다. 정부가 바뀐 뒤 다시 환노위에서 근로시간 단축 논의를 벌여 11월 간사 합의안을 도출했으나 고용노동소위를 통과하지 못했다. 홍영표는 “합의가 되지 못해 유감”이라며 “노사정 양보와 대타협만이 모두가 상생하는 길”이라고 합의를 촉구했다.

    근로시간 단축안은 해를 넘겨 2018년 2월에야 환노위를 통과했다. 기업 규모별로 시행시기를 차등적용하고 휴일근로수당 중복할증은 인정하지 않는 절충안이 마련됐다. 홍영표는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2018년 2월부터 더불어민주당 한국GM대책TF 단장과 GM대책특별위원장을 맡아 한국GM 사태 해결을 위해 중재 역할을 했다. 한국GM 노조는 물론 댄 암만 GM 총괄사장,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등과 수차례 만나 의견 조율을 시도했다. 

    결국 4월24일 한국GM 노사는 회사 정상화를 위한 잠정합의안을 타결했다. 홍영표는 “길고도 고통스러운 협상이었다”며 “노조가 회사 정상화를 위해 많은 것을 양보한 희생을 회사는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2018년 5월10일에는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를 경제사회노동위원회로 개편하는 내용의 노사정위법 전부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환노위 여야 의원 15명 전원을 포함해 5개 정당 67명 의원이 참여했다. 노사정위법 전부 개정안은 5월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홍영표는 환노위원장으로 유종의 미를 거뒀다.

    △열린우리당 창당에 참여
    대우자동차 퇴사 후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과 함께 개혁국민정당을 만들어 조직위원장과 사무총장을 지내면서 16대 대선 때 새천년민주당의 노무현 후보를 외곽에서 지원했다. 이후 열린우리당 창당 과정에 참여했다.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2004년 총선 출마를 준비했으나 변호사 출신 문병호 후보에게 밀려 공천을 받는 데 실패했다. 이해찬 의원이 국무총리로 임명되자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으로 발탁되며 공직에 발을 들이게 됐다. 

    방사능폐기물처리장, 새만금사업, 주한미군기지 이전, 공기업 지방 이전, 행정수도 이전 등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공기업 이전과 관련해 노조들을 설득하며 처음으로 정부와 노조 사이에 노정협약을 맺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 부평을에 출마했다가 한 차례 낙선하고 2009년 4.29재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다. 노동현장 출신답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내내 활동했으며 간사도 지냈다. 그 외에 민주당 노동특별위원회 위원장, 민주통합당 전국노동위원회 위원장, 원내대변인 등으로 활동했고 2012년에는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기도 했다.

    2011년 환노위에서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사태와 관련해 청문회를 성사시켰다. 8월 청문회를 열어 조남호 회장을 출석시켰고 10월에는 사태 해결을 위한 권고안을 마련하면서 노사 갈등 해소의 발판을 마련했다.

    19대 국회 때도 전반기 환노위 간사로 일했다. 환노위에서 임금피크제 도입, 육아휴직 대상 확대법안 등을 처리했고 통상임금,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 근로시간 단축 공청회 등을 주도했다. 하반기에는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간사로 활동했다.

    홍영표 민주당 의원이 2013년 11월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민주당 의원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후보 단일화 비화를 담은 '비망록' 출판기념회에서 참석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선거 이력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인천 부평을에 통합민주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했지만 38.2%의 득표율로 43.5%를 얻은 구본철 한나라당 후보에게 뒤져 2위로 낙선했다.

    2009년 구본철 의원이 선거법위반으로 400만 원의 벌금형을 받고 의원직을 상실하자 같은 지역 재보궐선거에 출마해 50.2%의 득표율로 당선돼 18대 국회에 입성했다.

    2012년 제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인천 부평을 후보로 출마해 55.2%의 득표율로 재선에 성공했다. 2016년 국민의당의 등장으로 3자 구도로 치러진 제20대 총선에서는 같은 지역구에서 43.8%의 득표율로 3선을 달성했다.

    △대우자동차 시절
    광주민주화운동을 보고 노동자와 농민 등 민중이 중심이 되지 않은 학생 시위로는 독재를 타파할 수 없다고 생각해 군 제대후 복학하지 않고 노동현장에 투신했다.

    건설현장 잡부로 일하면서 노동자의 몸을 만들어갔고 울산 현대중공업 취업 시도 등을 하다가 1982년 대우자동차 직업훈련소에 들어갔다. 6개월간 교육기간을 마치고 1983년 용접공으로 정식입사했다.

    1984년 부평공장에서 일하던 서울대 출신 노동자의 신분 노출을 계기로 군필자 호봉 승급과 상여금 등 노동자 처우 개선에 나서기 시작했다. 1984년 노조 대의원에 당선됐고 1985년 4월 김우중 회장과 임금교섭을 하게 됐다.

    김우중 회장과 홍영표는 노사 협상의 대표는 아니었으나 실질적 대표자였다. 김우중 회장은 홍영표를 한밤 중에 사장실로 불러 협상을 했다. 당시 경총의 임금인상 가이드라인은 5.2%였으나 두 사람의 몇 차례 교섭 끝에 16.4%의 임금인상에 합의했다. 

    이로써 대우자동차 파업은 해결됐으나 홍영표는 수배자가 됐다. 합의안에서 파업에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조항을 마련했던 김우중 회장은 차 트렁크에 홍영표를 싣고 경찰 포위망을 빠져나가기도 했다. 결국 홍영표는 파업 주도 혐의로 붙잡혀 구속됐다.

    1995년 대우자동차 사무직으로 복직해 런던지사에서 일하게 됐다. 김우중 회장은 영국시장에서 점유율 1%라는 목표를 제시했는데 당시 이를 초과달성했다. 홍영표는 누비라를 타고 영국 전역을 누비면서 협상의 기술과 경영의 원리를 배웠다고 회고했다.

    2002년 영국에서 귀국한 후 구조조정으로 퇴사했다.

  • ◆ 비전과 과제

    20대 국회는 여소야대에 4개 교섭단체체제로 여당이 효율적 국정을 뒷받침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특히 20대 국회의 상반기 법안처리율이 27%로 낮고 1만 건에 이르는 법안이 여전히 계류 중이라는 점은 국회가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근거로 여겨진다. 

    여당 원내대표로서 대화와 소통을 통해 협치에 나서면서도 야당에 국회 주도권을 내주지 않고 각종 민생법안 등 현안을 풀어내야 한다. 하반기 국회의장단도 정하지 못해 원구성 작업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영표는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위원장으로서 노동시간 단축, 한국GM 합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등을 이끌어 낸 경험을 토대로 여야 대화를 이끌어 갈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촉발된 노동계의 반발을 달래는 일도 중요한 과제다. 

    홍영표는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에 불참하겠다고 하자 유감이라며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노총은 홍영표를 산입범위 확대의 몸통으로 지목하고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당분간 불편한 관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 평가

    ▲ 대우자동차 영국 주재원 시절 홍영표(오른쪽). 

    전북 고창 부안면 오산리에서 과수원집 맏아들로 태어나 유복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가세가 점점 기울었고 진학 등의 문제가 겹치면서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는 읍내 큰아버지댁에 얹혀 살았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닥터 지바고와 러브스토리를 몇 번씩 볼 정도로 영화광이었다고 한다.

    조선총독부 중추원 참의를 지내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홍종철의 손자다. 조부의 친일 행적을 부인하지 않고 인정하는 한편 광복회 등 독립운동가 유공 단체들을 꾸준히 지원하며 반성과 속죄를 해왔다. 2013년에는 한국독립유공자협회로부터 감사 표창을 받았다. 독립유공자 유족 범위를 증손자까지 확대하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2016년 20대 총선 때 상대 후보가 홍영표 조부의 친일 행적을 문제 삼자 광복회원들이 지지 선언과 함께 선거 유세를 지원하는 일도 있었다. 홍영표가 부친상을 당했을 때도 이들이 문상을 왔다.

    그의 블로그에 올린 ‘민족정기 계승사업’이라는 글에서 “친일파의 후손인 제가 민족 앞에 사죄하는 길은 민족정기사업에 더욱 매진하는 길밖에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기회가 닿을 때마다 사실을 밝히며 사죄하고 반성하는 것이 자손인 저의 운명”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내 대표적 친노·친문계열이다. 2012년 대선 때 문재인캠프 종합상황실장을 지냈고 2017년 대선 때는 공동선대위원장과 일자리위원장으로 선거를 지원했다. 그는 “정당에는 당연히 정파가 있다”며 “지양해야 하는 것은 정파가 아니라 종파”라며 특정 계파로 분류되는데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았다.

    환노위 간사 시절 4대강사업, 산자위 간사 시절 자원 개발 외교의 문제를 파헤치면서 이명박 정부 저격수로 떠오르기도 했다.

    소탈하면서도 소통에 능하고 추진력과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노동자 출신이면서도 강경한 노조를 비판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는다. 2016년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을 비판했고 2017년 노동계 총파업을 놓고 얼마나 많은 조합원이 공감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2018년에는 최저임금법 개정안과 관련해 민주노총을 향해 “고집불통”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사건/사고

    노동운동을 하면서 모두 세 건의 전과가 있다.

    1986년 2월 건조물침입,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노동쟁의 조정법 위반 등으로 징역 1년을 받았다가 1987년 7월 특별복권됐다.

    1991년 12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노동조합법 위반, 노동쟁의 조정법 위반, 건조물침입 등으로 징역 1년6개월을 받았고 1995년 8월 특별복권됐다. 1994년 12월에는 노동조합법 위반으로 벌금 200만 원을 받았다.

  • ◆ 경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18년 5월11일 국회에서 단식투쟁을 하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찾아 대화하고 있다.

    1983년 대우자동차 차체부에 용접공으로 입사했다.

    1985년 대우자동차 노동자 대표로 활동했다.

    1990년 대우그룹 노동조합협의회 사무처장을 맡았다.

    1991년 대기업 노동조합연대회의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1992년 민주노총 건설준비위원회 조직위원을 활동했다.

    1993년 한국노동운동연구소장에 올랐다.

    1994년 통일시대민주주의국민회의 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 일했다.

    1995년 대우자동차 영국판매법인 주재원으로 근무했다.

    2001년 참여연대 정책위원을 역임했다.

    2002년 개혁국민정당 조직위원장으로 활동했다.

    2003년 열린우리당 인천창당추진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2003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 문화, 여성분과 자문위원을 맡았다.

    2004년 국무총리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에 임용됐다.

    2006년 한미자유무역협정 체결지원위원회 지원단장을 맡았다.

    2007년 재정경제부 FTA국내대책본부 본부장을 지냈다.

    2008년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 초빙교수로 임용됐다.

    2009년 4월 재보궐선거에서 인천 부평을에서 당선돼 18대 국회의원이 됐다.

    2009년 민주당 원내부대표, 2011년 민주당 원내대변인을 지냈다.

    2012년 19대 총선, 2016년 20대 총선에서 같은 지역구에서 내리 당선됐다.

    2012년 민주통합당 비서실장,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을 역임했다.

    2016년 6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에 올랐다.

    2018년 5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 학력

    1969년 고창초등학교를 졸업했다.

    1972년 고창중학교를 졸업했다.

    1975년 이리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96년 동국대학교 철학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았다.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2010년 동국대학교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 가족관계

    부인 임영희씨와 사이에 2녀를 두고 있다.

    ◆ 상훈

    2006년 1월 중저준위 방사선폐기물 처분시설 부지선정과 관련해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

    ◆ 기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문재인 대통령.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전역했다. 연천 전곡에서 군생활을 했다. 학교에서 시위를 주도했던 친구들이 면회를 다녀간 뒤 부대에서 요주의 인물로 찍혀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

    종교는 개신교다. 인천 부평에 있는 주안장로교회 안수집사로 활동하고 있다. 과거 국회보와 인터뷰에서 주승중 주안장로교회 담임목사를 인생 멘토로 꼽기도 했다. 2018년 5월27일 주안장로교회에서 200여 명의 성도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내대표 취임감사예배를 드렸다.

    2017년 7억8202만3천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초선 의원 때인 2010년 9억3453만5천 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다소 줄었다. 가장 많은 재산을 신고했을 때는 2015년으로 10억6965만8천 원이었다.

    2012년 18대 대선 때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과정 등을 기술한 저서 ‘비망록’을 출판했다.

  • ◆ 어록

    “최저임금법 개정안은 연봉 2500만원 미만 노동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다. 민주노총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원내대표직을 사퇴하고 법안도 폐기하겠다.” (2018/06/10, 제주지역 유세현장에서 최저임금법 개정에 반대하는 민주노총에게)

    “국회에서 작년부터 계속 논란이 돼 지금은 결론을 내릴 때라고 본다. 우리 사회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만 있는 게 아니다. 우리나라 전체 노동자가 1900만 명인데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2백만 아니냐. 노동계가 이해할 것은 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본다.” (2018/05/22, 양대노총 반대에도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가 필요하다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어 오랜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2013년부터 이미 여야를 떠나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줄여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 모두의 공감대가 긴 논쟁을 끝내고 오늘의 합의를 이뤄냈다. 오늘의 역사가 20대 국회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어 우리나라 경제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하겠다.” (2018/02/27,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근로시간 단축안을 통과시킨 후)

    “제가 정치인이 돼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노동을 버릴 수는 없다. 지금 항의와 규탄의 대상, 예전 악덕 기업주처럼 표현돼도 말이다. 급격한 행정해석 폐기로 산업현장에 피해를 보완하기 위한 입법이었음에도 합의가 되지 못한 것은 유감이다. 기업, 노동자, 정부의 양보와 대타협만이 모두가 상생하는 길이다. 비록 오늘의 국회는 절충안을 마련하지 못했지만 대법판결 이후에도 경제적 혼란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쓰겠다.” (2017/11/29, 트위터에서 근로시간 단축합의 실패와 관련해)

    “국민의 준엄한 명령, 정권교체를 이뤄낸 우리 민주당의 힘으로 대한민국은 전진해야 한다. 어수선한 집권 첫 해에 우리 당을 국정의 중심으로 만드는 것이 원내대표의 첫째 과제다. 인수위 없이 시작한 대통령을 도와야 한다. 더 큰 승리를 만들기 위해 원내대표의 가시밭길을 나서겠다.” (2017/05/11,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며)

    “일자리 문제를 비롯해 국가의 중요한 과제들이 사회적인 대타협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경제가 추락하지 않고 도약할 수 있는 마지막 토대를 만들 수 있는 건 사회적 타협이다.” (2016/11/02, 대한상의 초청간담회)

    “현대자동차 파업과 관련해서 노조 측 얘기도 수차례 들어봤는데 아무리 납득하려 해도 동의할 수 없었다. 이미 기본적 소득 수준이 높은 현대자동차 노조가 이번에 또 임금 인상 관련 쟁점으로 파업에 들어갔는데, 이는 결국 나라 전체로 보면 노동시장의 왜곡된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2016/10/12, 조선일보 인터뷰)

    “세계적인 추세가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인데 왜 수소차를 하려는지 모르겠다. 현대·기아차의 로비에 의해 말도 안 되는 국민 혈세를 쏟고 있다는 생각이다. 왜 환경부가 나서서 하려는지 모르겠다. 대기업들 돈 많아서 잘 알아서들 한다.” (2016/09/27, 환경부 국감에서 수소차 보급사업과 관련해)

    “상임위를 원활하게 이끌고 마무리를 지어야 하는데 원만하게 끝나지 못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위원장으로서 환노위가 고통받는 비정규직이나 노동현장의 여러 문제를 여야가 함께 머리 맞대고 해결해나가는 데 더 노력하겠다.” (2016/07/15, 환노위 파행에 유감을 표명하며)

    “구조조정을 사람 자르는 일로 봐선 안 된다. 사람 자르는 것 중심이 되는 구조조정은 동의할 수 없다. 경기는 순환적이다. 기업도 경기를 탄다. 불황이 왔다가, 다시 호황이 올 수 있다. 불황일 때 구조조정이 있을 수 있다. 또 조선업처럼 경쟁력 자체가 한계에 부딪힌 상황이 왔을 때 할 수밖에 없는 구조조정도 있을 수 있다. 그 상황에 맞는 구조조정이 이뤄져야 한다.” (2016/05/18, 머니투데이 인터뷰)

    ▲ 고등학교 시절 교련복을 입고 있는 홍영표.

    “지금 원샷법을 통과시키면 시장이 자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재편 분위기를 방해할 수 있다. 원샷법은 지배구조 강화에 악용될 여지가 크고, 주총 무력화 등 소액주주의 이익을 침해하는 만큼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재벌 특혜 법안의 국회통과 압박을 그만둬야 한다.” (2015/12/15, 원샷법 처리에 반대하며)

    “사법적 연좌제는 없어졌다 해도 일제식민지배에 대한 국민들 가슴 속 분노의 상처는 아물지 않았기 때문에 기회가 닿을 때마다 사실을 밝히며 사죄하고 반성하는 것이 자손인 저의 운명이라 받아들이고 있다. 평생 속죄하면서 사셨던 아버지와 국회의원이 되어 민족정기사업에 힘을 보태는 아들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저는 민족 앞에 당당할 수 없는 친일후손이다.” (2015/08/12, 홈페이지에 올린 사죄의 글)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핵심 증인들이 새누리당 등 뒤에 숨어서 나오지 않고 있다. 이 문제 때문에 사실 지금 국정조사가 표류하고 있는데 새누리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누리당은 전직 대통령을 부르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이야기하는데 대통령은 국정에 대해서 무한책임을 지는 직위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자원외교를 통해서 28건의 MOU를 채결했고, 그것이 대부분 실패로 끝나서 혈세가 낭비됐다.” (2015/04/07,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서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출석해야 한다며)

    “국회의원으로서 늘 두 가지 역할을 염두에 두고 있다. 하나는 힘없는 사람들,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정치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시대적인 소명이나 역사적인 책무를 끊임없이 모색하면서 자기 정체성을 강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2014/09/01, 국회보 인터뷰)

    “국토부 장관의 벼락치기 수서발 KTX주식회사 면허발급과 한밤 중 기습 기자회견은 박근혜정부의 오기정치, 불통정치의 결과다. 수서발 KTX 주식회사는 철도 민영화의 전철이다. 박근혜정부가 계속해서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철도 민영화를 추진한다면 크나큰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2013/12/28, 국토교통부의 수서발 KTX 면허발급과 관련해)

    “경제계가 통상임금 문제에 대한 전 방위적 공세에 나서는 이유는 계속해서 싼값에 초과근로를 사용하려는 의도다. 통상임금의 소송액은 초과근로수당에 따라 적어지는데다 통상임금이 문제가 되는 기업도 일거리가 많은 경우인 만큼 통상임금 때문에 존폐위기에 몰리지 않는다. 근로시간을 줄이면서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나누기가 시대적 과제다. 현재 법체계를 원칙 그대로 해석하고 과거 판례를 구체적으로 확정하는 것만으로도 근로시간 단축과 임금체계 개편의 첫발을 내딛을 수 있다.” (2013/09/05, 통상임금과 관련한 경영계의 태도를 비판하며) 

    “환노위는 노사관계를 안정시키고 고용 시장을 잘 정비해서 복지도 실현하고 경제민주화도 이루는 과제를 가진 상임위다. 단순하게 노사관계에 개입해서 일방적으로 노동자 편을 들어주기만 하는 역할은 아니다. 그러나 대기업도 사고를 전환하지 않으면 곤란하다. 기업의 어려움도 충분히 알지만 우리 공동체가 불안하고 사회적 비용이 많이 소요되면 기업도 잘될 수가 없다.” (2012/08/06, 머니투데이 인터뷰)

    “삼성전자의 백혈병 논란은 이미 국제적 문제가 됐다. 삼성이 글로벌 기업인데 이건 기업에도 심각한 문제가 된다. 여야 할 것 없이 모두가 경제민주화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국회가 삼성과 같은 재벌기업에 대해 말할 수 없다면 국민을 속이는 것이다. 쌍용자동차 문제 또한 언제까지 정상화만 기다릴 수 없다. 정리해고된 노동자들이 기본적 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내야 한다.” (2012/07/26, 환노위 쌍용차 정리해고·삼성 백혈병 문제 해결을 위한 소위 구성을 촉구하며)

    “국민들이 가뭄으로 고통 받고 있는데 이명박 대통령은 외국에 나가서 4대강 사업이 홍수와 가뭄 모두가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있다고 터무니없는 거짓 자랑을 하고 있다. 가뭄에도 쓸모가 없고 수질개선이 아니라 수질을 악화시킨 4대강 사업에 대해서 국회가 개원되면 국정조사, 청문회 모든 것을 통해서 그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 (2012/06/26, 원내대책회의에서 4대강 사업을 비판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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