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팝 기획사 하이브의 산하 레이블인 어도어(ADOR)가 민희진 어도어 대표 등을 향한 하이브의 감사와 관련해 ‘아일릿이 뉴진스를 카피한 문제를 제기하자 해임 절차 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어도어는 22일 공식입장을 내고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를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우리나라 음악 산업과 문화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어도어 "민희진 향한 하이브 감사는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문제 제기 때문"

▲ 어도어 측은 22일K팝 기획사 하이브와 산하 레이블 어도어 사이 갈등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사진은 민희진 어도어 대표. <어도어>


뉴진스는 민 대표가 기획한 K팝 대표 걸그룹이고 아일릿은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프로듀싱에 참여한 하이브 레이블 빌리프랩 소속 신인 걸그룹이다. 

어도어의 공식입장에 따르면 어도어는 최근 뉴진스의 브랜드 가치 침해와 관련해 하이브에 입장 표명을 요청하는 서신을 보냈다.

어도어는 하이브의 대응을 놓고 "하이브 및 빌리프랩에 이번 카피 사태 등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를 했지만 구체적 답변은 미루며 시간을 끌었다“며 ”그러던 와중 하이브는 오늘 갑작스레 민 대표룰 해임하는 절차를 밟겠다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어도어는 하이브의 레이블 빌리프랩에서 3월 데뷔한 그룹 아일릿이 뉴진스를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어도어는 “아일릿의 티저 사진이 발표된 후 '뉴진스인 줄 알았다'는 반응이 폭발적으로 온라인을 뒤덮었다“며 ”아일릿은 모든 영역에서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는 빌리프랩이라는 레이블 혼자 한 일이 아니며 하이브가 관여했다”며 “하이브가 단기적 이익에 눈이 멀어 성공한 문화 콘텐츠를 아무런 거리낌 없이 카피해 새로움을 보여주기는 커녕 진부함을 양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어도어가 하이브 산하 레이블인 만큼 아일릿과 뉴진스의 유사성에 어도어의 양해가 있었을 것이라는 대중의 반응도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어도어는 "멀티 레이블은 각 레이블이 독립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체제이지 계열 레이블이라는 이유로 한 레이블이 이룩한 문화적 성과를 다른 레이블들이 따라하는 데 면죄부를 주기 위한 체제가 결코 아니다"라며 "어도어는 실제 하이브, 빌리프랩을 포함해 그 어느 누구에게도 뉴진스의 성과를 카피하는 것을 허락하거나 양해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민 대표가 어도어의 경영권을 확보해 하이브로부터 독립하려 한다는 내용의 언론보도의 내용도 하이브의 '언론 플레이'라며 부정했다.

어도어는 "(하이브에서) 민희진 대표가 '경영권 탈취를 시도했다'는 등 어이없는 내용의 언론 플레이를 시도하고 있다"며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의 문화적 성과를 지키기 위한 정당한 항의가 어떻게 어도어의 이익을 해하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인지, 어떻게 어도어의 경영권을 탈취하는 행위가 될 수 있는 것인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