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정말] 홍준표 “한동훈 셀카만 찍다 망쳐” 이준석 “홍준표를 총리로”

홍준표 대구시장(왼쪽)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오른쪽).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오!정말’은 비즈니스포스트가 치권에서 나온 주목할 만한 을 정리한 기사다. 다음은 12일 ‘오!정말’이다.

한동훈에게 (너도 나도) 한마디
“깜도 안되는 한동훈이 들어와 대권놀이 하면서 정치 아이돌로 착각하고 셀카만 찍다가 말아 먹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페이스북에서 국민의힘의 선거운동을 이끈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비판하며)

“선거를 이끄는, 정당을 이끄는 리더로서의 모습은 잘 보여주지 못하고 여전히 검사로서의 모습만 많이 보여준 것 같다. 밑천이 드러난 것 같다.” (천하람 개혁신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국민의힘의 선거운동을 이끈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평가하며)

“국민들이 행복하고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이렇게 하겠다는 비전 제시는 안 하고 범죄자와 법을 지키는 사람의 싸움이라고 했다. 그래서 이분은 정치 지도자로서의 자세나 철학이 없구나라고 생각했다.” (김병주 경기 남양주을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YTN 라디오 ‘뉴스킹’에서 국민의힘의 선거운동을 이끈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평가하며)

민주당은 민생경제, 조국혁신당은 검찰개혁
“민생과 경제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주도권을 가지고 해결하고 검찰독재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을 해결해 주는 것을 조국혁신당이 해나간다면 야권에서는 엄청난 힘을 두 갈래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고민정 서울 광진을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협력적 경쟁자’라고 바라보며)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견제하고 필요한 새로운 개혁을 해나가기 위해 단 1석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함께 협력해야 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국혁신당과 협력하겠다고 밝히며)

대통령, 직접 사죄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이번 심판에 대해서 사죄하는 말을 (직접) 내놓는 것이다.” (민형배 광주 광산을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진행자가 대통령실이 민심을 수용하고 국정 쇄신에 나서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조치를 취해야하는지에 대해 묻자)

다시 김건희 특검? VS 거부권을 사용할 수 있을까?
“특검은 검찰 수사가 끝났는데 미진하면 하는 것 아닌가. 그게 오래된 관행이다. 어떤 식으로든지 종결이 될 때 그때 판단할 문제다.” (안철수 경기 성남분당갑 국민의힘 당선인이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진행자가 11일 조국 개혁신당 대표가 김건희 수사를 촉구하며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묻자)

“야당에 190석을 몰아준 국민들의 의사를 무시한다면 매우 심각한 비극으로 치달을 것이다.” (이언주 경기 용인정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진행자가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어떻게 막을 것인지 묻자)

차기 국무총리는 홍준표?
홍준표 대구시장을 총리로 쓰시라. 홍준표 시장은 정무적 능력도 있고 시장으로서의 행정 능력도 검증이 됐다.” (이준석 경기 화성을 개혁신당 당선인이 TV조선 유튜브 ‘강펀치’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을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추천하며) 

국정 운영에 국민의힘이 주도권을 쥐어야
“22대 국회에서는 여당이 정부와의 건전한 긴장 관계를 통해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쥐고 정부와 협력할 것은 협력하면서 야당과 협력할 수 있는 독립성과 자주성을 가진 여당이 돼야한다고 생각한다.” (김재섭 서울 도봉갑 국민의힘 당선인이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서 국민의힘이 향후 정부와의 관계에서 취해야할 방향성을 제시하며) 이사무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