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이어 모델Y도 미국 IRA 세액공제액 축소 가능성 공지

▲ 테슬라가 모델3에 이어 모델Y도 내년부터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전부 받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모델Y 차량이 13일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위치한 테슬라 대리점으로 견인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테슬라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인 ‘모델Y’에 제공되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공제 규모가 내년부터 일부 모델에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13일(현지시각) 테슬라는 모델Y를 판매하는 온라인 페이지에 “(인플레이션 감축법) 요건을 충족하는 차량을 판매할 때 적용되던 최대 7500달러(약 969만4500원)의 세액공제액이 12월31일 이후에는 줄어들 수 있다”고 공지했다.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이날 테슬라가 온라인에 게시한 설명을 "2024년 1월부터 모델Y의 세액공제 규모가 축소될 수 있다는 신호"라고 해석했다.

미국 재무부가 2024년 1월1일부터 중국 등 해외우려단체(FEOC)에서 공급한 배터리 부품을 사용한 전기차 기업에 공제액을 줄이겠다는 방침을 세워뒀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쓰면 차량 한 대당 3750달러, 그리고 미국 및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 광물을 사용하면 3750달러를 각각 지급하는 구조다.

해외우려단체에서 생산한 배터리 부품을 사용할 경우 2024년 그리고 핵심 광물을 사용할 경우 2025년부터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테슬라는 홈페이지에 세액공제 감소가 모델Y의 어떤 옵션에 적용될지 구체적으로 공지하지는 않았다.

일렉트렉은 “모델Y의 롱레인지(RWD, 기본 옵션보다 주행거리를 늘린 제품)가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셀을 사용하는지 여부는 100% 확실하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테슬라는 중국산 LFP 배터리셀을 사용하는 다른 제품인 모델3의 후륜구동 그리고 롱레인지 모델이 내년부터 기존보다 절반 규모의 세액공제를 받을 것이라고 12월4일 밝힌 적이 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