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자동차노조 바이든 전기차 정책에 맞서, 한국 배터리업체 부담 가중

▲ 전미자동차노조가 미국 주요 자동차기업과 임금협상을 앞두고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전환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GM의 전기차 주력상품 라인업. < GM >

[비즈니스포스트] 미국 최대 자동차산업 노조인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전환 목표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있다. 현실성 낮은 정책으로 미국 내 산업에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연임을 위해 미국 내 노조의 지지를 적극 끌어당기고 있는 만큼 이러한 목소리가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 정책에 잠재적 변수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0일 로이터에 따르면 전미자동차노조는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 내놓은 전기차 전환 계획을 두고 “현실적 측면을 고려해 목표치를 수정해야 한다”는 성명을 전했다.

환경보호청은 2032년까지 미국에서 출시되는 신차의 67%를 전기차로 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미국 정부의 전기차 및 관련산업 지원 정책과 미국 내 주요 자동차기업의 전기차 생산 계획도 모두 이러한 기준에 맞춰져 있다.

전미자동차노조는 정부 정책이 시행되는 과정에서 자동차산업에 상당한 리스크를 불러올 수 있다며 이는 현실성이 낮고 논리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노조 측에서 미국의 전기차 지원 정책을 비판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조합원들이 현재 내연기관 차량 생산공장에서 근무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드와 GM, 스텔란티스 등 미국 ‘빅3’ 자동차기업은 정부 정책에 맞춰 기존 공장을 전기차 생산라인으로 전환하고 배터리 생산공장을 신설하는 데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내연기관 차량 생산공장이 문을 닫거나 대규모 구조조정이 이뤄지는 사례가 많았고 자연히 근로자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는 것이 노조 측의 주장이다.

전미자동차노조는 이른 시일에 빅3 자동차기업과 4년 만에 이뤄지는 임금협상을 앞두고 있다.

자동차기업들이 전기차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내연기관 차량 근로자들의 고용을 승계하고 근로자들에 유리한 임금체계를 도입하라는 내용이 노조 요구에 핵심이다.

사측에서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내연기관 차량의 전기차 전환을 늦추는 일이 전미자동차노조 입장에서는 최선의 방안이다.

따라서 전미자동차노조가 미국 정부의 전기차 전환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며 공세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임을 노리며 전미자동차노조를 비롯한 미국 내 노조의 지지를 적극적으로 끌어당기고 있다.
 
전미자동차노조 바이든 전기차 정책에 맞서, 한국 배터리업체 부담 가중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6월14일 펜실베이니아에서 열린 노조 행사에 참석해 연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 AP >

그는 사실상 첫 연임 캠페인도 6월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열린 노조 행사에서 진행하며 “나는 노조 편”이라고 선언할 정도로 노조 측에서 강력한 지지를 기대하고 있다.

대선 캠페인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노조의 요구가 갈수록 강력해진다면 미국 정부의 전기차 전환 목표에도 어느 정도 수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전미자동차노조는 전기차 분야에서 근로자 임금체계 및 복지가 지금보다 나아지지 않는다면 바이든 대통령 연임을 지지하지 않겠다는 엄포를 놓기도 했다.

전미자동차노조의 화살은 미국 정부뿐 아니라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등 한국 배터리업체를 직접적으로 겨냥하고 있다.

미국 빅3 자동차기업이 한국 배터리 3사와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전미자동차노조와 근로자 임금 등을 제대로 협상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로이터는 “숀 페인 전미자동차노조 위원장은 최근 미국 정부의 포드와 SK온 배터리공장 자금 지원 방안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며 “근로자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미자동차노조는 정부 지원으로 전기차 배터리공장에서 저임금 일자리가 늘어나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공장 근로자 임금 인상 등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노조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전기차 전환 목표를 완화하거나 미국 자동차기업에 전기차 배터리공장 근로자의 처우 개선을 압박한다면 이는 한국 배터리 3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 내 자동차기업들의 배터리 수요가 줄거나 인건비 등 비용이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로이터는 “전미자동차노조는 자동차 제조사들과 임금협상을 앞두고 목소리를 갈수록 높이고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의 전기차 관련 정책은 노조 지지를 얻지 못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