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알트만 챗GPT 사업 애플 앱스토어 벤치마킹, 인공지능 규제 우회전략

▲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인공지능 서비스를 판매하는 플랫폼을 통해 규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은 6월5일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에서 열린 대담회에 참석한 샘 알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외부 개발사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판매하는 앱스토어 형태의 플랫폼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샘 알트만 오픈AI CEO가 챗GPT의 수익화 모델을 본격적으로 구축하는 동시에 유럽 등에서 확산되는 규제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짜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5일 주요 외신을 종합하면 오픈AI는 인공지능 마켓플레이스를 출범한 뒤 이를 애플의 '앱스토어'와 같은 플랫폼으로 확장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샘 알트만은 5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개발자 회의에 참석해 챗GPT에 기반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한데 모아서 일반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픈AI의 마켓플레이스가 챗GPT 기반 기술을 활용하는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사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중심 플랫폼으로 자리잡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로이터는 “다수의 기업들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며 “업무용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등 다양한 기업이 적극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바라봤다.

샘 알트만은 지난해 말 오픈AI가 상용화한 챗GPT로 전 세계 IT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사용자의 질문과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에 기반해 대답하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기술력이 돋보였기 때문이다.

구글과 아마존 등 대형 IT기업이 잇따라 챗GPT와 경쟁할 자체 기술 개발에 돌입하고 인공지능 서버 투자를 늘리는 등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오픈AI가 이러한 기술로 어떤 수익모델을 확보할 지 불확실하다는 단점이 제기됐으나 샘 알트만은 해법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출시 계획을 제시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이미 애플 앱스토어와 같은 선례를 통해 검증된 사업 모델이다.

오픈AI가 기업과 사용자 양쪽에서 모두 수수료 수익을 거두면서 챗GPT가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을 선점한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이 나온다.
 
샘 알트만 챗GPT 사업 애플 앱스토어 벤치마킹, 인공지능 규제 우회전략

▲ 유럽연합(EU)은 인공지능 기술의 잠재적 위험성을 우려해 규제 법안을 발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 위치한 유럽연합 의회에서 의원들이 거수로 인공지능 규제법 찬성 여부에 투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오픈AI의 새 사업모델은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인공지능 기술 규제에 대응할 효과적 방법으로도 꼽힌다. 

유럽연합 의회는 최근 인공지능 규제안에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이 만든 콘텐츠가 사람이 작성한 것이 아님을 명시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챗GPT가 사실이 아닌 내용을 전하는 사례가 확인되면서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를 사람이 직접 작성한 것과 구분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기업이 규제기관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최대 3300만 달러(약 427억 원) 또는 기업의 연간 글로벌 매출 가운데 6%에 해당하는 벌금을 내게 만든다는 조항도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타임(TIME) 보도에 따르면 유럽의 규제 원안에는 인공지능 기술 자체를 고위험 기술로 규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러나 수정안에는 이러한 내용이 빠졌다.

대신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직접적으로 위험한 결과를 불러온 기업을 규제해야 한다는 원칙이 포함됐다.

타임에 따르면 샘 알트만은 유럽연합의 인공지능 규제 논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로비활동을 벌인 것으로 파악됐다.

유럽연합 규제가 오픈AI와 같이 기술이나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 대신 관련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는 기업을 겨냥하게 된 점이 샘 알트만의 로비활동에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샘 알트만이 내세운 인공지능 플랫폼 전략과 같은 선상에 있다.

오픈AI가 기술과 플랫폼만 제공할 뿐 실제 인공지능 서비스 출시와 운영을 외부 개발사에 맡기고 수수료만 거두는 사업 모델을 구축하면 현재 논의되는 규제 방안에서는 대부분 자유로워지기 때문이다.

디지털 권리를 감시하는 비정부기구 ‘유러피안 디지털 권리(EDRi)’의 법안 전문가 사라 챈더는 타임을 통해 “오픈AI는 공공의 이익을 앞세워 인공지능 규제에 의견을 냈지만 진짜 목적은 금전적 이익에 있었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규제 안건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협상 등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4년 1월에 법제화 절차를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샘 알트만이 목표한 대로 오픈AI가 수수료 중심의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인공지능 규제 준수 책임을 외부 개발사에 떠넘긴다면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인공지능 기술 규제 강화 추세에 대응할 효과적 방법이 될 수 있다.

미국 의회도 최근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인공지능에 규제 필요성을 주장하며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법제화 논의에 들어갔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샘 알트만은 최근 척 슈머 원내대표와 회동을 진행하며 이러한 내용을 논의했다. 미국의 규제 방안에도 오픈AI의 입장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석된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