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HMM 민영화 계획과 관련해 중장기적 차원의 단계적 매각 필요성을 제기했다.

조 장관은 19일 서울 마포구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에서 한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지분 매각 규모가 큰 만큼) 매수자를 찾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올 수 있다”면서도 “공공이 해운사업을 계속 할 수 없고 민간이 자유롭고 글로벌하게 사업을 영위하도록 유연하게 민영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 장관 조승환 “HMM 단계적 민영화, 외국자본 사모펀드에 안 팔아"

▲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9일 서울 마포구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재 산업은행·한국해양진흥공사·신용보증기금 등 공공부문이 보유한 HMM 지분은 약 46%에 이른다. 2025년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주식으로 전환될 경우 그 비율은 74%를 넘게 된다.

민간이 경영권 확보를 위해 33~34%의 주식을 매입한다고 가정하면 현재 주가 기준 약 8조~9조 원의 인수금액이 필요하다.

조 장관은 “그렇다고 국제 해운사로 키운 회사를 외국 자본이나 사모펀드에 매각할 수는 없다”며 “경영권 민간이양 여건 조성과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 중장기적 차원에서 단계적 지분 매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현재 유동성도 많이 풀려 있는 상태고 한진해운 파산 사태나 글로벌 공급망 대란을 겪으면서 화주나 국민들 사이에 해운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생겼다”며 “그런 만큼 한번 인수해보겠다는 회사가 나올 수 있다"고 바라봤다.

HMM이 해운 시황 불확실성 극복과 성장동력 유지를 위해 ‘중장기 경쟁력 제고 전략’을 마련해뒀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2026년까지 총 15조 원을 투자해 12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규모의 경쟁력 있는 선대와 주요 항만 터미널을 확보하고 육상물류 기업과 협업 사업을 발굴해 해운업 중심의 물류 기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을 세웠다”며 “또 친환경 분야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저탄소 연료(LNG)를 거쳐 무탄소 연료(메탄올 등) 추진선으로 선대도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