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이 사모펀드 손실사태와 인터넷전문은행 진출 등 은행권 주요 현안과 관련해 금융당국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 회장은 앞으로 은행권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대변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법 안착을 통한 은행의 사회적 책임 강화와 신뢰 회복을 주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은행연합회장 김광수 당국과 소통 활발, 금융소비자법 안착 주도적

김광수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14일 시중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김 회장이 최근 금융당국과 활발한 소통을 추진하는 것을 놓고 은행권에서 대체로 좋은 평가가 나오고 있다.

사모펀드 손실사태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은행 경영진 제재와 기존 은행의 인터넷전문은행 진출 등 현안을 두고 김 회장이 금융당국에 의견을 내놓은 사례가 대표적으로 꼽힌다.

국내 주요 시중은행은 은행연합회가 앞으로 은행권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강화해 정부 대출규제와 코로나19 금융지원조치 정상화 등에 관련한 시각도 전달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최근 은행 대출규제를 강화하고 대출 만기연장 등 코로나19 금융지원조치는 연장하며 은행권에 부담이 커진 만큼 김 회장이 이해관계를 대변해 의견을 전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김 회장은 관료 출신으로 민간 금융회사도 거친 만큼 초반부터 역할에 기대가 있었다"며 "금융당국에 목소리를 내는 일은 은행들로서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은행연합회는 최근 시중은행에 인터넷전문은행 진출과 관련한 의사를 묻고 답변을 종합해 금융위원회에 전달하며 기존 금융회사에도 인터넷전문은행 라이선스 허용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설립을 앞둔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급성장으로 은행들이 고객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은행연합회 차원에서 앞장서서 의견을 전달한 것이다.

한 금융회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서 시중은행에도 인터넷전문은행 라이선스를 준다면 충분히 진출을 검토할 수 있다"며 "선택지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3월 열린 은행연합회장 취임 100일 기념 간담회에서 금감원이 사모펀드 손실사태와 관련해 은행 경영진에 강도 높은 제재를 내리는 데 부정적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은행장이 실질적으로 모든 영업행위를 관리감독할 수 없다는 현실을 금감원 제재심의위에서 감안하고 은행과 충분히 소통하며 자율적 경영을 보장해줘야 금융시장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4월 열린 라임펀드 제재심의위에서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을 대상으로 사전에 통보된 수준보다 낮은 수위의 징계를 내린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금감원 제재심의위가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재수위를 판단하는 만큼 김 회장의 발언도 어느 정도 논의 과정에서 반영됐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은행연합회는 올해 김 회장이 취임한 뒤 이처럼 시중은행에서 금융당국에 독자적으로 내놓기 어려운 의견을 협회 차원에서 전달하는 본연의 역할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김 회장은 앞으로 금융당국과 소통을 더 강화해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명분을 확보하기 위해 연이은 펀드 손실사태로 하락한 은행권의 신뢰 회복을 주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정부가 은행권의 금융소비자보호 노력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은행들이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김 회장이 금융당국에 활발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당위성도 낮아지기 때문이다.

김 회장이 결국 은행연합회 차원에서 금융소비자보호법 안착을 통한 은행권의 소비자보호 및 내부통제체계 강화를 이끌어야 은행권 이익을 대변하는 데 더욱 힘이 실릴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당국과 은행연합회 등 주요 금융협회는 최근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상황반회의를 통해 은행권의 금융광고 규제 등 소비자보호체계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은행연합회는 은행들이 금융소비자보호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광고 자율규제와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현장에서 규제가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가상화폐 거래소와 계좌를 연계한 은행들이 투자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거래소 감시체계를 강화하도록 하는 가이드라인도 최근 은행연합회 차원에서 배포됐다.

김 회장은 3월 열린 은행권 임직원 대상 금융소비자보호법 설명회에서 “고객 신뢰가 금융회사의 존립기반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소홀함 없이 금융소비자보호체계를 준비하고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