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과 네이버 계열사 라인이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은행서비스를 시작한다.

하나금융그룹은 모바일플랫폼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은행 플랫폼 '라인뱅크'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하나금융과 라인 인도네시아에서 라인뱅크 내놔, 김정태 "고객 확대"

▲ 하나금융그룹은 모바일 플랫폼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은행 플랫폼 '라인뱅크'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라인뱅크는 국내은행이 빅테크기업과 협력해 동남아시아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첫번째 사례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비대면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 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무카드 출금 △공과금 납부 등이다.

앞서 라인은 라인뱅크 출시를 위해 2018년 10월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 지분 20%를 취득하고 하나은행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은 바 있다.

이후 두 회사의 금융 및 플랫폼사업 전문인력과 현지에서 채용한 디지털 전문인력으로 전담부서를 구축하고 서비스 개시를 준비해왔다.

하나금융그룹은 라인의 브랜드 인지도와 현지시장에서 디지털 사업경험 등을 활용해 철저하게 현지 위주의 전략으로 디지털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현지 특성에 맞춘 금융상품과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라인뱅크는 정식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5월31일부터 6월9일까지 라인고객을 대상으로 한정판 스티커와 가입축하금을 지급하는 사전등록 이벤트도 진행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모바일플랫폼인 라인과 함께 디지털뱅킹서비스를 제공해 현지 고객기반 확대와 은행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향후 개인 대출상품 출시 등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차별화된 디지털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라인뱅크는 현지 금융당국의 권고에 따라 수신서비스만 우선적으로 개시하고 향후 △대출상품 △대출 관련 제휴 확대 등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공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