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라북도지사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전주시와 완주군의 행정통합을 꺼내 들었다. 

주변 지자체들의 잇따른 행정통합 논의에 자극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전북 탄소산업 키우고 싶은 송하진, 전주와 완주 행정통합 꺼내들어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11일 전북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송 지사는 주변 지자체들의 잇따른 행정통합 및 광역 경제권 논의로 전북의 인구유출 위기를 막고 탄소산업 발전에 추진력을 받기 위해 행정통합 카드를 제시했다. 

송 지사는 지난 5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전북은 그동안 전남·광주, 때로는 대전·세종 등에 종속된 것처럼 여겨지는 경향이 있는데 광역시가 없는 설움에서 벗어나 주체적 발전을 이뤄야 한다”며 “전주·완주 또는 추가로 익산까지 포함하는 통합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송 지사의 전주·완주 행정통합은 송 지사가 추진해온 탄소산업 발전에 탄력을 받기 위함이라는 시선이 나온다.

한국은행 전북지점이 2020년 ‘전북지역 신성장동력으로서 탄소섬유산업 현황과 발전과제’ 보고서를 통해 송 지사가 전북의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려는 탄소산업은 지역분산이 심해 국가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어렵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한국은행은 그 해결방안으로 전주시에 있는 한국탄소융합진흥원을 산업육성 주체로 일원화해 더 적극적 기업유치와 기술연구 등 국가 차원의 종합 정책수립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전주시에는 한국탄소융합진흥원의 창업보육센터, 탄소 기술교육센터가 갖춰져 있고 전북대·원광대·전주대 등에 탄소산업 관련 학과들이 있고 긴밀하게 교류하고 있다.

완주군에도 현대자동차 전주 공장과 고온플라즈마응용연구센터, 연료전지 핵심기술연구센터, 2차전지 신소재 융합실용화 촉진센터, 전북테크노파크 등 탄소기술을 응용할 기업과 연구시설들이 여럿 입주해있다.

송 지사는 전주시와 완주군이 통합되면 이런 시설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인구문제 역시 행정통합을 추진하는 무시할 수 없는 이유다.

한국은행이 2020년 조사한 ‘전북경제의 성장동력 모색 및 발전 과제 검토’ 보고서를 보면 전북은 2000년 192만7천 명에서 2018년 181만8천 명으로 인구가 10만9천 명 감소했다. 해마다 0.3%의 인구가 줄어든 셈이다.

같은 기간 인구의 연령대별 변화를 보면 39세 이하의 비중은 줄어들고 50대와 60대 이상 인구의 비중은 크게 늘었다.

주변 지자체인 전남·광주 전남권 메가시티, 대전·충남·세종 충남권 메가시티, 부산·경남·울산의 동남권 메가시티, 대구·경북의 경북 메가시티 등이 모두 추진되고 있어 전북은 자칫 주변 광역 지자체에 생산가능 인구를 빼앗길 수 있다.

송 지사가 새해 들어 탄소산업의 활성화와 인구유출 위기를 막는다는 두 가지 목적 아래 행정통합이라는 화두를 꺼냈지만 완주군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지난 4일 신년 기자회견 자리에서 “통합 문제는 외부 동력보다는 군민의 의견에 따라야 한다”는 다소 원론적 태도를 보였다.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7일 “그동안 전주·완주 통합 논의가 있었지만 완주군민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혀 무산됐다”며 “군민의 의사와 관계없이 또 행정통합 논의를 꺼낸 것은 갈등만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말했다.

앞서 전주시와 완주군은 1997년, 2009년, 2013년 세 번에 걸쳐 통합을 추진하며 주민투표까지 진행했지만 완주군민의 반대로 모두 무산됐다.

가장 최근에 무산된 2013년 통합 당시 전주시장이 바로 현 송하진 전북도지사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