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전속설계사 조직을 분리해 판매 전문회사 설립을 추진한다.

한화생명은 18일 임시 이사회를 통해 전속판매채널을 물적 분할해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으로 분사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화생명,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 세우는 안건 이사회 의결

▲ 한화생명 로고.


새 판매회사는 ‘한화생명 금융서비스(가칭)’로 한화생명의 100% 자회사로 설립된다. 2021년 3월 주주총회를 거쳐 2021년 4월1일 출범을 목표로 한다.

한화생명 금융서비스가 설립되면 약 540개의 영업기관, 1400여 명의 임직원, 설계사 2만 명에 이르는 초대형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이 된다. 한화생명 금융서비스의 총자본은 6500억 원이다.

현재 법인보험대리점 업계에서 설계사를 가장 많이 보유한 곳은 1만5천 명 수준이다.

물적분할 방식을 선택한 만큼 영업관리 인력은 구조조정 없이 현재 그대로 이동한다. 근로조건도 현재와 같다.

한화생명은 본사와 판매전문회사의 상호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화생명은 다양한 급부 및 서비스를 결합한 상품 개발, 보험 인수·심사·지급, 자산운용, 디지털 환경 변화 대응 등 기술 개발을 통한 지원업무 강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통해 빠르게 변하는 금융환경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화생명 금융서비스는 영업역량에 집중해 시장 지배력 확대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영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전문성 확보로 설계사 소득 증대 및 고용 안정성을 높인다. 고객관리 역량을 높여 고객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건전한 보험 모집질서를 확립해 법인보험대리점 시장 변화를 이끄는 선도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기존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회사가 될 것”이라며 “판매역량 강화 및 디지털금융 플랫폼 서비스로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해 업계 최고의 생명보험사, 판매전문회사로 각각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