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규상 금융원회 부위원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추진을 놓고 국내 항공업 조기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봤다.

도 부위원장은 26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국가기간산업인 항공업의 생존을 위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추진되고 있다”며 “국유화를 막고 효율적 관리를 통해 국내 항공업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 부위원장 도규상 "대한항공의 아시아시아항공 합병은 불가피"

▲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번 합병이 두 항공사와 관계회사 임직원 약 3만7천 명, 항공 협력업체 약 6만 명 등 일자리를 지키고 수조 원에 이르는 정책자금 등 국민부담을 줄이고 항공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 부위원장은 “앞으로 합병 과정에서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을 이끌어내고 일자리와 소비자 편익을 지켜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도 앞으로 항공업과 관련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국민경제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이날 회의에서 취약 개인채무자 재기지원 강화방안의 적용시기를 6개월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4월29일부터 12월31일까지 적용 예정이었던 금융회사 가계대출 프리워크아웃 특례는 내년 6월31일까지로 6개월 연장된다.

프리워크아웃은 단기연체자(1∼3개월 미만 연체자)의 채무를 신용회복위원회와 채권금융회사 사이 협의를 거쳐 조정해주는 제도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득 감소로 가계대출 상환이 곤란해 연체 또는 연체 우려가 있는 개인채무자다.

대출에는 개인 명의로 받은 신용대출을 비롯해 햇살론, 안전망대출 등 보증부 정책서민금융대출과 사잇돌대출이 포함된다.

도 부위원장은 “4월 마련한 취약 개인채무자 재기지원 강화방안을 통해 코로나19에 따른 실직, 폐업 등으로 대출을 상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개인채무자가 연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등을 고려해 시행기간을 연장한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기 위해 신용대출 등을 관리하기로 했다. 

한편 11월1일부터 23일까지 은행권의 신용대출 증가액은 3조 원으로 집계됐다.

은행권 신용대출 증가액은 8월 3조1천억 원, 9월 1조9천억 원, 10월 2조7천억 원이었다. 

도 부위원장은 “점검결과 신용대출 증가세는 지난달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일부 선수요가 있었지만 점차 안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