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

Close
X

 

기업정책

문재인 “스마트시티는 새 경제성장 동력, 2025년까지 10조 투자”

이상호 기자
2020-10-22   /  18:52:25
문재인 “스마트시티는 새 경제성장 동력, 2025년까지 10조 투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인천 연수구 G타워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을 통해 스마트시티 구축에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인천 연수구 G타워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 참석해 “정부는 디지털과 그린을 결합한 ‘한국판 뉴딜’의 핵심사업으로 ‘스마트시티’ 건설에 속도를 내겠다”며 “정부는 2025년까지 스마트시티사업에 10조 원을 투자하고 15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 스마트시티시장은 2025년 8200억 달러이고 연평균 14% 이상 성장할 전망으로 우리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손색이 없다”고 덧붙였다.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한국의 기술 잠재력은 매우 뛰어난 수준이라고 봤다.

문 대통령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디지털정부지수’ 종합 1위,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 등 우리의 디지털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서울은 스마트시티 세계 3위에 꼽혔고 대구, 부산, 세종은 ‘아시아-태평양지역 스마트시티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으로 △전국적으로 신속한 실현 △도로, 철도 등 공공 인프라 디지털화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과 협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말까지 데이터 통합플랫폼 보급을 전국 108개 지자체로 확대하고 모든 국민의 60%가 스마트시티를 체감하도록 하겠다”며 “스마트 횡단보도, 첨단 무인드론 배송과 같이 이미 효과가 검증된 도시문제 해결 기술을 다른 지자체로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건설에 속도를 내 부산은 내년부터, 세종은 2023년부터 입주를 시작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공공인프라 디지털화를 놓고는 “전국의 도로, 철도, 교량 등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상황을 분석하면서 안전하게 관리하고 유지보수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며 “물류 및 배송의 디지털화를 위해 2022년까지 로봇과 드론 배송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시범도시’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100개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만들 계획도 세웠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도 도로, 지도 등 공공인프라의 디지털화가 중요하다고 짚었다.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 기술경쟁력은 기업의 자율주행차뿐 아니라 도로, 지도와 같은 인프라에 달려있다”며 “2025년까지 전국의 주요 도로에 기지국과 센서를 설치하는 등 차량과 도로 사이 협력주행 체계를 구축해 2027년까지 레벨 4단계의 완전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겠다”고 말했다.

지자체와 기업, 시민 등과 적극적 협력을 통해 스마트시티 조성 과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도시데이터를 공유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스마트시티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겠다”며 “국가시범도시와 기존 도시가 단절되지 않도록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주변 지역으로 스마트 기능을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이 기사는 꼭!

  1. 문재인, 중국 외교부장 왕이 만나 “중국과 함께 한반도 비핵화 노력”
  2. SK하이닉스, 사회적 가치 창출 공로로 국가품질경영대회 최고상 받아
  3. 뉴욕증시 3대 지수 다 올라, 정권 인수 시작에 코로나19 백신도 기대
  4. CJ제일제당,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에서 디자인경영부문 대통령상 받아
  5. 문재인, 미국 권력교체기 북한정책 공백에 ‘한반도 운전자’ 기회 잡는다
  6. 신한카드, 혁신금융서비스와 사회공헌 성과로 대통령표창 받아
  7. 문재인 지지율 44%로 낮아져, 영남과 서울에서 부정평가 우세
  8. LG전자 퓨리케어 듀얼정수기, 산업부 디자인공모전 대통령상 받아
  9. 문재인 “코로나19와 다시 힘겨운 전쟁 치러야, 방역에 힘 모아야”
  10. 문재인, G20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공평히 보급해야"

이 기사의 댓글 0개

  • 인기기사

  • 추천기사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