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이 소비자의 요구에 발맞춰 진통소염제 ‘안티푸라민’의 다양한 제형 및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20일 유한양행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1933년에 출시한 진통소염제 ‘안티푸라민’의 다양한 제형 및 제품을 선보이며 안티푸라민을 100년 브랜드로 키워가고 있다.

◆ 100년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갈 유한양행 '자체 개발 1호' 의약품

안티푸라민은 고 유일한 유한양행 창립자가 1933년에 선보인 진통소염제다.
 
유한양행 '안티푸라민' 다양한 제품 내놔, 100년 브랜드로 육성

▲ 안티푸라민 철제 케이스 사진. <유한양행>


유한양행이 설립한 1926년 당시에는 거의 모든 약품을 수입해서 판매했는데 안티푸라민은 유한양행이 자체적으로 처음 개발해 출시한 제품이다.

안티푸라민은 ‘반대’라는 뜻의 안티(anti)에 ‘불태우다, 염증을 일으키다’는 뜻의 인플레임(inflame)을 합쳐 직관적으로 항염증제, 진통소염제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만든 브랜드 이름이다.

안티푸라민의 주성분은 멘톨, 캄파, 살리실산메칠 등으로 소염진통작용, 혈관확장작용, 가려움증 개선작용 등에 효과가 있다. 또 다량의 바세린 성분도 함유돼 보습효과도 뛰어나다.

그동안 안티푸라민은 국민에게 익숙하고 친근한 가정상비약 역할을 해왔다.

유한양행은 1961년 간호사의 모습을 안티푸라민 철제 케이스에 그려 넣는 등 케이스 디자인을 변경하면서 가정상비약 이미지가 더욱 강화된 것으로 본다.

중장년층에게는 어린시절 아픈 배를 어머니가 쓸어주면 신기하게도 아픔이 가라앉던 것처럼 안티푸라민이 온 국민의 ‘엄마손’으로 육체적 고통은 물론 상처난 아픔을 보듬어 안아준다는 향수도 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약 90년 동안 안티푸라민 브랜드가 성장했던 것은 고객이 사랑하고 찾아주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발전하는 브랜드로서 이제껏 받아 온 사랑에 더 큰 효과로 보답하기 위해 100년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소비자 요구 반영한 다양한 제형 및 제품 선보여

현재 안티푸라민 연고는 사용과 보관의 편리성을 위해 플라스틱 용기에 트위스트 캡(돌려서 여닫는 뚜껑)이 씌워졌다.
 
유한양행 '안티푸라민' 다양한 제품 내놔, 100년 브랜드로 육성

▲ 최근 안티푸라민 사진. <유한양행>


앞서 1999년에는 로션 타입의 안티푸라민S로션을 출시하고 100ml 용기에는 지압봉도 부착해 환부에 약물을 펴 바르면서 마사지도 할 수 있게 했다.

2010년대에는 안티푸라민의 파프 제품 5종(안티푸라민 파프, 안티푸라민 조인트, 안티푸라민 허브향, 안티푸라민 쿨, 안티푸라민 한방 카타플라스마)과 스프레이 타입의 안티푸라민 쿨 에어파스까지 선보이며 안티푸라민 제품군을 다양화했다.

유한양행은 최근에는 부착 편의성이 높고 다양한 제형의 안티푸라민 제품군도 출시했다.

안티푸라민 코인플라스타는 스마트폰 및 개인용 컴퓨터(PC) 사용 증가 등으로 발생하는 국소 부위의 통증을 완화해 준다. 혼자서도 붙이기가 편리한 동전 모양의 제형으로 노출 거부감도 줄일 수 있다.

안티푸라민 롤파스는 굴곡 부위에 감아 쓰기도 쉽고 필요에 따라 잘라 쓸 수 있어 경제성도 높다고 유한양행은 설명했다.

안티푸라민 하이드로24는 신축성이 높은 하이드로겔 습포제다. 별도의 밀착포 없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부착 과정에서 접히거나 들떠도 접착력이 지속될 정도로 점착력이 강해 탈부착의 편의성이 높다.

이밖에 냉찜질과 온찜질 기능을 함께 지닌 안티푸라민 더블파워, 케토프로펜 성분을 함유하여 통증의 원인인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제품인 안티푸라민 케토 등도 출시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효능 개선을 위해 새로운 제형, 제품을 적극적으로 선보이며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 ‘안티푸라민 손흥민 에디션’ 출시로 고객 저변 확대

유한양행은 2020년 9월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 선수를 안티푸라민 제품 패키지 모델로 발탁하고 ‘안티푸라민 손흥민 에디션’을 선보였다. 
 
유한양행 '안티푸라민' 다양한 제품 내놔, 100년 브랜드로 육성

▲ '안티푸라민 손흥민 에디션' 제품군 사진. <유한양행>


안티푸라민 손흥민 에디션은 안티푸라민 더블파워·쿨·파프·한방 카타플라스마, 쿨파워·코인플라스타 등 파스 제품과 안티푸라민 쿨에어파스, 안티푸라민 에스로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유한양행은 앞으로 안티푸라민 손흥민 에디션의 제품군을 더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손흥민 선수의 탁월한 기량과 국가대표로서 보여주는 책임감이 국민 대표약 안티푸라민의 탄생, 성장 과정과 닮았다”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밝고 긍정적 손 선수를 통해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영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