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차가 세타2엔진 리콜과 관련한 대규모 비용을 반영해 3분기 적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됐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세타2엔진 관련 충당금 추가 설정과 선제적 고객 보호조치를 위해 각각 2조1300억 원과 1조2600억 원 규모의 품질비용을 3분기 실적에 반영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 기아차, 세타2엔진 관련 대규모 비용 발생해 3분기 적자 불가피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증권업계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3분기에 각각 연결기준으로 1조 원대와 6천억 원대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했는데 예상치 못한 대규모 비용이 반영된 만큼 두 회사 모두 적자전환이 불가피해 보인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날 3분기 실적에 반영될 품질비용 발생과 관련해 투자자 이해를 돕는 기업설명회를 열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세타2엔진 리콜과 관련한 충당금을 반영한 뒤 엔진 교환사례가 예상보다 많았고 지난해부터 새로 평생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추가 충당금 반영이 불가피한 상황에 놓였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고객 불만 사례가 접수되고 있는 다른 엔진과 관련해서도 고객품질 만족도 강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엔진 진동감지 시스템 소프트웨어(KSDS)’ 장착 캠페인 시행을 검토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충당금도 포함했다”고 덧붙였다.

현대기아차는 세타2엔진 리콜과 관련해 2018년부터 대규모 충당금을 설정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18년 3분기에 현대차 3천억 원, 기아차 1600억 원 등 4600억 원, 2019년 3분기에 현대차 6100억 원과 기아차 3100억 원 등 9200억 원의 충당금을 반영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향후 유사한 품질비용 이슈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품질관리와 비용 예측의 정확성을 개선하겠다”며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시장에 공개해 투자자, 고객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26일 각각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