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이 2021년 외형 성장과 수익성을 모두 잡을 것으로 전망됐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19일 “BGF리테일은 올해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규지점 확대에 따른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며 “영업실적도 안정화되고 있어 2021년에는 신규점 효과와 기존점 회복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BGF리테일 신규 편의점 늘어, 내년에는 기존 편의점도 회복 가능

▲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이사.


BGF리테일은 2021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6조6451억 원, 영업이익 2016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2020년 예상 실적보다 매출은 9%, 영업이익은 23.9% 증가하는 것이다.

BGF리테일은 올해 3분기부터 당초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을 냈을 것으로 추산된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신규지점 확대로 성장이 이어지고 있고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 따라 고마진상품의 비중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또 중앙물류센터(CDC) 준공에 따른 효율화, 2분기 대비 특화점포의 부담 완화 등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됐다.

BGF리테일은 올해 성장률이 코로나19로 예상치를 밑돌고 있다. 

신규점 출점을 통한 성장률이 약 5~6%를 보이고 있지만 코로나 19에 따른 집객력 감소로 전체 성장률은 약 2~3% 수준을 달성하고 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이러한 추세가 전환될 것으로 예상됐다.

퇴직인구와 실업률 증가로 출점 수요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고 기저효과에 따라 집객력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신선식품(FF) 및 가정간편식(HMR) 제품의 성장에 따라 마진율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남 연구원은 “BGF리테일은 코로나19 이전 기조점의 성장률이 플러스를 보였다”며 “2019년 하반기부터 출점이 본격화되는 과정에서도 기존점의 성장률이 크게 감소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2021년 이익 증가세를 보일 것이다”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