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민관 참여 특수목적법인 세워 수소충전소 설치 추진

조명래 환경부 장관(왼쪽 첫 번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두 번째),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왼쪽 세 번째),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왼쪽 네 번째)이 정세균 국무총리(뒷줄)이 지켜보는 가운데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에 서명하고 있다.<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현대자동차, 에너지업계 등과 함께 수소충전인프라를 구축한다.

지역난방공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수소 상용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기관과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협역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박선호 국토교통부 차관을 포함해 부산시, 인천시, 울산시, 전라북도, 경상남도 등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과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운영하기 위한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이 2021년 2월 공식적으로 출범한다. 

코하이젠의 주주 참여사들은 10월 안에 코하이젠 설립위원회를 구성하고 재무적 투자자를 선정한 뒤 추가 참여사를 확정한다.

코하이젠은 2021년부터 10곳의 기체 방식 상용차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2023년에는 액화수소 방식 수소충전소 25곳 이상을 추가로 설치한다. 

특히 코하이젠의 액화수소 방식 수소충전소는 기체 방식의 충전소와 비교해 수소 연료의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도심의 작은 부지에도 설치가 가능하고 저장 효율도 뛰어나 대용량의 수소충전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하이젠은 앞으로 국민참여형 그린뉴딜펀드와 연계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코하이젠의 1대 주주로 참여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기관은 수소 버스와 트럭의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전라북도, 경상남도 등의 지방자치단체는 수소충전소 부지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맡는다.

현대자동차는 코하이젠 설립과 운영에 참여하면서 트럭과 버스 준중형, 중형 등 수소 전기차 모델을 앞세워 세계시장을 공략한다.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SK가스, E1 등 에너지기업 6곳은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도심 안의 충전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융복합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국내 최대 집단에너지사업자로서 기존 인프라와 시너지를 만들어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코하이젠 설립에 참여했다”며 “앞으로 지자체, 관련 기업들과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수소액화기술 국산화 등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