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8월4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이제욱 스테이지파이브 공동대표.


△스테이지파이브 공동대표 이제욱
이제욱 카카오M 수석부사장이 카카오 알뜰폰 계열사인 스테이지파이브의 공동대표로 선임됐다. 이 대표는 SK와 SKM&C에서 근무했으며 로엔엔터테인먼트에서 '멜론'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2018년 카카오M 대표에 올랐으며 카카오 수석부사장 및 마케팅 최고관리자(CMO)를 맡아 카카오의 음악과 영상 콘텐츠사업 전반을 이끌었다. 

◆ 중견·중소기업
 
△블루홀 대표 조두인
크래프톤이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제작을 맡고 있는 스튜디오 블루홀을 신규법인으로 독립시키고 조두인 품질관리(QA) 본부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조 대표는 판타그램, 네오위즈, 크래프톤 등에서 근무하며 게임 개발경력을 쌓았다. 크래프톤에서 품질관리(QA) 조직을 만들었으며 현재 품질관리(QA) 본부장과 PC게임 ‘엘리온’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를 맡고 있다.

△한미글로벌 사장 이상호
한미글로벌이 이상호 전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원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이 사장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GS건설에서 전략담당과 경영연구소 소장으로 근무했으며 2015년까지 한미글로벌 사장을 지냈다. 이후 6월까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원장으로 근무했다.
 
△녹십자홀딩스 상무 길준일
녹십자홀딩스(GC)가 길준일 전략기획실 상무를 신규 영입했다. 길 상무는 서강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생명공학원과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마크로젠과 대웅제약에서 근무했으며 보스톤창업투자, 산은캐피탈 등 금융권에서도 일했다. 최근에는 NHN인베스트먼트에서 벤처투자 관련 이사를 지냈다.

◆ 글로벌기업

△A홀딩스 대표이사 회장 이해진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라인과 야후재팬의 합작법인인 A홀딩스의 초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이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서울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카이스트 대학원에서 전산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 네이버를 창업했다. 이후 NHN 공동대표이사와 NHN 재팬 회장, 라인 회장, 네이버 이사회 의장 등을 지냈다.

△사노피파스퇴르 대표이사 파스칼 로빈
사노피의 백신사업부인 사노피파스퇴르가 한국 법인 총괄로 파스칼 로빈 대표이사가 임명됐다고 밝혔다. 파스칼 로빈 대표는 제약업계에서 유통관리, 전략, 경영, 마케팅 등 업무를 20년 이상 수행했다. 2002년 사노피파스퇴르에 입사했고 사노피 루마니아 대표를 지냈다.

◆ 금융부문

△푸르덴셜생명 대표이사 민기식
푸르덴셜생명이 민기식 DGB생명 대표를 신임 대표로 내정했다. 민 대표 내정자는 연세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대한화재보험에 입사했다. 1991년 푸르덴셜생명으로 자리를 옮겨 부사장까지 올랐으며 지난해 DGB생명 대표에 취임했다.

△DGB생명 대표이사 김성한
DGB생명이 김성한 전 교보생명 전무를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김 대표 내정자는 영남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교보생명에서 대구지역본부장, 변액자산운영담당 상무, 경영기획담당 전무, 홍보담당과 정책지원담당 전무 등을 역임하며 30년 동안 여러 분야에서 업무를 총괄했다.

◆ 공공부문

△킨텍스 대표이사 이화영
킨텍스가 제8대 대표이사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선임했다. 이 신임 대표는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으며 제17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2018년 7월부터 최근까지 경기도 연정부지사와 평화부지사로 재직했다.
 
△안산문화재단 대표이사 김미화
안산시 아래 안산문화재단이 제5대 대표이사로 김미화 대표를 선임했다. 김 대표는 1983년 KBS 공채 2기 개그우먼으로 데뷔했으며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과 동양철학 박사과정을 밟았다. MBC 시청자위원회 위원, 국가인권위원회 홍보대사, 한국백혈병환우회 홍보대사 등으로 활동했다.

◆ 기타

△백석대학교 대외협력본부장 이재준
백석대학교가 이재준 박사를 대외협력본부장으로 임명했다. 이 본부장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단국대학교에서 보건복지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티브로드 중부방송 대표이사, CMB 충청방송 대표이사, 부영그룹 상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예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