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가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성사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 중재를 촉구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문재인 정부와 여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고용안전망을 주요 과제로 삼겠다고 외쳐왔지만 제주항공 경영진이 사태를 파국으로 내몰 때까지 방치해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열흘 뒤면 6개월째 1600명의 임금이 체불될 것이지만 고용노동청은 아무런 대책 없이 내내 매각협상만 바라보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제주항공 인수 결정에 정부가 적극 개입해야"

▲ 8일 서울 마포구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이스타항공 노동자 결의대회 모습. <연합뉴스> 


노조는 “항공사의 운수권 배분 등 막대한 권한을 지닌 국토교통부도 3개월째 책임 떠넘기기 공방이 계속되고 사태가 이 지경으로 악화되도록 방치했다”며 “뒤늦게 중재에 나섰지만, 제주항공 경영진은 정부를 비웃 듯 또다시 최종결정을 뒤로 미뤘다”고 말했다.

노조는 제주항공을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제주항공은 16일 이스타홀딩스가 주식 매매계약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못했다며 계약 해제조건이 충족됐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의 중재 노력 등을 고려해 최종결정은 뒤로 미뤘다.

노조는 “거래가 마무리돼 고용불안과 임금체불이 해결되고 운항이 재개되기를 바라며 손꼽아 기다린 이스타항공 노동자들로서는 허탈감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제주항공 경영진의 발표는 비양심과 무책임의 극치이고 자본의 냉혹성과 악랄함을 보여줄 뿐”이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계속해서 임금체불을 누적시키고 파산의 위협을 강화하면 더 많은 노동자들이 절망해 이스타항공을 떠날 것이고 자연스럽게 제주항공이 원했던 인력감축이 이뤄질 것”이라며 “파산 위협을 강화할수록 체불임금 등 미지급금을 더 많이 후려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정부 지원금을 얻어내는 데에도 현재 상태를 지속하는 것이 제주항공에게 유리하다고 봤다.

노조는 “이 모든 계획이 실패하더라도 이스타항공을 파산시켜 저비용항공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니 제주항공 경영진으로선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이 죽건 말건 시간을 끌며 버티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가 무산되면 그에 따른 후유증을 제주항공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제주항공 경영진은 코로나19 사태를 이유로 사실상 구조조정-인력감축을 지휘하며 노동자들을 거리로 내몬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인력감축에만 몰두하며 고용유지지원금도 신청하지 않고 5개월째 1600명의 임금을 체불한 책임에서도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노조는 “국내선 운항 기회를 박탈하여 이스타항공에 끼친 손해액도 엄청난 규모”라며 “다른 길을 찾아 나서기로 결정할 때 그동안의 모든 책임을 져야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