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1분기~2020년 1분기 기업별 올레드패널 매출 점유율. <디스플레이공급망컨설턴트(DSCC)>
28일 시장 조사기관 디스플레이공급망컨설턴트(DSCC)에 따르면 1분기 글로벌 올레드패널 매출은 모두 67억 달러로 집계됐다. 직전 분기보다 18% 감소했지만 2019년 1분기와 비교하면 24% 증가한 것이다.
DSCC는 계절적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올레드패널 사용처가 늘어나 직전 분기와 비교한 매출 감소세가 상대적으로 둔화했다고 분석했다.
패널 종류에 따른 점유율은 스마트폰용 패널 81.1%, TV용 패널 9.4%, 스마트시계용 패널 5.9% 등으로 집계됐다. 2019년 4분기와 비교해 스마트폰용 패널과 TV용 패널 점유율은 소폭 상승했고 스마트시계용 패널 점유율은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1분기 올레드패널을 28억 달러어치 구매해 전체의 41%를 가져갔다. 애플이 구매한 올레드패널은 13억 달러, 20% 수준으로 파악됐다.
기업별 올레드패널 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압도적 1위를 유지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매출 점유율은 2019년 4분기 71.5%에서 1분기 74%로 높아졌다. 스마트폰용 패널만 놓고 보면 점유율이 83%에서 86%로 상승했다.
삼성디스플레이 1분기 매출은 50억 달러로 직전 분기보다 15% 감소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25% 늘었다. 플렉서블(휘는) 올레드패널, 폴더블(접는) 올레드패널 등 고부가 패널 공급이 확대돼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DSCC는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매출 11억 달러로 점유율 16.5%를 보이는 데 그쳤다. 2019년 1분기(16.8%) 및 직전 분기(19.2%)와 비교해 점유율이 하락했다. 스마트폰용 패널 점유율은 9.8%에서 6.4%로 내려갔다.
코로나19로 올레드TV 판매가 둔화해 LG디스플레이의 TV용 패널 매출도 악화한 것으로 분석됐다.
DSCC는 하반기 애플이 아이폰12 시리즈를 출시하면 LG디스플레이 올레드패널 매출이 개선될 수 있다고 봤다.
중국 BOE의 올레드패널 매출 점유율은 2019년 4분기 2.6%에서 1분기 5.6%로 개선됐다. 스마트폰용 패널 점유율은 1.9%에서 6%로 높아져 LG디스플레이에 근접했다.
DSCC는 “BOE는 화웨이뿐 아니라 LG전자, 샤오미, 애플 등 새로운 고객에도 패널 공급을 확대할 것”이라며 “4분기에는 스마트폰용 패널 점유율을 12%까지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DSCC는 올해 올레드패널 매출이 전년 대비 18% 증가해 330억 달러에 이르고 이 가운데 스마트폰용 패널이 81%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