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 당대표 도전으로 가닥, 다음주 공식 발표 예정

이상호 기자
2020-05-27 18:57:43
0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총리 측 관계자는 2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전 총리가 전당대회 출마 결심을 굳혔다”며 “다만 출마 선언은 다음 주 초 정도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민주당 당대표 도전으로 가닥, 다음주 공식 발표 예정

이낙연 전 국무총리.


이 전 총리가 당대표에 도전하는 주된 이유로는 ‘책임’을 들었다.

이 전 총리 측 관계자는 “코로나19 정국을 돌파하려면 이 위원장이 전당대회에 출마해야 한다는 의견이 당 안팎에 많다”며 “책임을 피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기자들이 당대표 도전 여부를 묻자 “며칠 안으로 말씀드릴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 전 총리의 당대표 출마 여부를 놓고는 민주당 당헌당규의 ‘당대표와 대선주자 분리규정’이 부담이 된다는 점이 지적돼 왔다.

이 전 총리가 당대표가 되더라도 다음 대선에 도전하려면 임기 2년을 채우지 못하고 대선 1년 전인 2021년 3월에 당대표에서 물러나야 하기 때문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정세균 "코로나19 방역의무 위반 개인에도 과태료 포함 책임 묻겠다"
  2. [오늘Who] 이재명 코로나19 위기에 선명 더 부각 , 이낙연 신중 추격
  3. 정세균 “코로나19 위험 큰 국가 대상으로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화”
  4. 정세균 "지하 고속도로 개발해 상부 녹지공간 국민에게 돌려주겠다"
  5. 정세균 “불법사금융 척결 위해 선제적으로 강력하게 대응”
  6. [오늘Who] 김부겸, 이낙연 대세론에 맞서 친노 친문 지지확보 공들여
  7. 홍남기 G20 재무장관과 화상회의, "더 강한 금융안전망 구축해야”
  8. 정세균 “교회 코로나19 핵심방역수칙 의무화, 모임과 식사 제공 금지”
  9. [채널Who] 민주당 계파 분화, 이낙연이 친노친문 대체할 계파 만드나
  10. 안희정 모친상에 정치권 조문행렬, 이낙연 이해찬 추미애 박영선 방문
TOP

인기기사

  1. 1 해외언론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중국 에탄운반선 6척 수주 논의”
  2. 2 [Who Is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3. 3 [Who Is ?] 최태원 SK그룹 회장
  4. 4 카카오 목표주가 높아져, "신사업 순항하고 카카오게임즈 상장 기대"
  5. 5 두산 1조 확보했지만 2조 더 마련해야, 박정원 두산밥캣 팔까 지킬까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