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언론 “화웨이, 미국 규제 전 TSMC에 5나노급 반도체 대거 주문”

임한솔 기자
2020-05-25 12:16:56
0
화웨이가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기업으로부터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데 필요한 5나노급 반도체를 확보할 수 있다고 외국언론이 전했다.

25일 중국 마이드라이버에 따르면 TSMC는 최근 화웨이로부터 5나노급 및 12나노급 반도체에 관한 주문을 받아들였다.
 
외국언론 “화웨이, 미국 규제 전 TSMC에 5나노급 반도체 대거 주문”

▲ 화웨이(왼쪽)와 TSMC 로고.


화웨이는 미국 정부로부터 반도체에 관련한 제재를 당하기 전 최대한 많은 반도체를 확보하기 위해 TSMC에 긴급하게 새 주문을 넣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는 TSMC 등 미국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는 반도체기업이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할 때 미국 정부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취지의 제재안을 최근 내놨다. 제재안은 9월부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가 이번에 요청한 5나노급 반도체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기린1020’으로 전해졌다. 기린1020은 하반기 출시될 화웨이 스마트폰 ‘메이트40’ 시리즈에 처음 탑재된다.

마이드라이버는 기린1020 주문규모가 모두 3억7500만 달러에 이른다고 파악했다.

12나노급 반도체는 5G통신 기지국에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했다.

TSMC의 7나노급 공정 생산능력이 한계를 맞이했다는 점을 들어 화웨이가 7나노급 AP ‘기린990’과 ‘기린980’은 추가로 주문하지 못했다고 봤다.

마이드라이버는 “화웨이에 기린1020은 매우 중요하다”며 “TSMC가 이 생산을 보장한다면 화웨이에는 불행 중 다행”이라고 바라봤다.

다만 다른 매체에서는 TSMC가 화웨이의 반도체를 추가로 생산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일본 니혼게이자이는 18일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TSMC가 미국 정부의 새로운 규제에 따라 화웨이 주문을 받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대만 TSMC가 퀄컴 새 AP 생산 맡아, 삼성전자는 추격 더욱 어려워져
  2. 영국 5G통신망에서 화웨이 배제하기로 결정, "삼성전자 환영"
  3. 인도 통신사에 미국자본 유입돼 화웨이 배척 가능성, 삼성전자는 기회
  4. 삼성전자 3분기 반도체 이익 증가 예상, 시스템LSI와 파운드리가 견인
  5. 삼성전자 부사장 김우준, 영국 의회에서 "5G통신장비 공급할 수 있다"
  6. 삼성전자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 키우기 앞서가, 충전속도 경쟁도 선도
  7. 권봉석 LG전자 스마트폰 효율화 집중, 전장은 정상궤도 진입 보여
  8. 예탁결제원과 증권사,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환매중단 놓고 책임공방
  9. 삼성SDI 목표주가 높아져, "전기차배터리 하반기 흑자전환 가능"
  10. 정부 저비용항공사 '적자생존' 기조 뚜렷, 도산으로 재편되는 길 걷나
TOP

인기기사

  1. 1 해외언론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중국 에탄운반선 6척 수주 논의”
  2. 2 [Who Is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3. 3 [Who Is ?] 최태원 SK그룹 회장
  4. 4 카카오 목표주가 높아져, "신사업 순항하고 카카오게임즈 상장 기대"
  5. 5 두산 1조 확보했지만 2조 더 마련해야, 박정원 두산밥캣 팔까 지킬까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