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기업별 웨어러블기기 출하량. < IDC >
삼성전자는 출하량 3위에 머물렀지만 주요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11일 시장 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지난해 애플의 웨어러블기기 출하량은 모두 1억650만 대로 집계됐다. 점유율은 31.7%에 이른다.
애플은 무선이어폰 ‘에어팟’ 및 ‘에어팟프로’, 스마트시계 ‘애플워치’를 앞세워 시장을 주도한 것으로 분석됐다.
뒤이어 샤오미가 4170만 대(점유율 12.4%)를 출하해 2위에 올랐다. 2019년 4분기 출하량 1280만 대 가운데 940만 대를 스마트밴드가 차지했다.
3위인 삼성전자는 출하량 3090만 대, 시장점유율 9.2%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성장률이 웨어러블기기 상위 5개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153.3%로 조사됐다.
스마트시계 ‘갤럭시워치 액티브’ 및 ‘갤럭시워치 액티브2’가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과 웨어러블기기를 묶어 파는(번들) 전략도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됐다.
화웨이와 핏빗은 각각 출하량 930만 대, 600만 대로 4위와 5위에 머물렀다.
웨어러블기기 종류에 따라서는 무선이어폰 계열이 1억7050만 대로 전체 시장의 50.7%를 차지했다. 2019년 출하량과 비교해 250.5%나 증가했다.
스마트시계 출하량은 9240만 대(점유율 27.5%), 스마트밴드 출하량은 6940만 대(점유율 20.6%)로 각각 집계됐다.
2019년 전체 웨어러블기기 출하량은 3억3650만 대에 이른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