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이 소비자보호본부를 신설하고 독립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를 선임했다.

지난해부터 불거진 여러 금융사고로 증권가에서도 소비자 보호 바람이 거세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KB증권도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 선임, 증권사도 소비자 보호 대세

▲ KB증권이 소비자보호를 위한 조직을 신설하고 독립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를 선임했다.


10일 KB증권에 따르면 KB증권은 최근 소비자보호본부를 새로 만들고 김국년 상무를 본부장으로 선임했다.

소비자보호본부는 대표이사 직속으로 운영되며 김국년 상무도 다른 보직을 겸임하지 않는 독립 CCO다.

기존에는 준법감시본부 아래 금융소비자보호부가 있었으나 이번에 소비자보호본부가 새로 만들어지면서 금융소비자보호부가 소비자보호본부 아래로 편제됐다.

김 상무는 KB증권에서 리스크심사부장, 여신심사부장, 결제업무부장, 신용공여부장, 총무부장 등 다양한 업무를 두루 거친 만큼 소비자 보호업무를 총괄하는 자리에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를 뜻하는 CCO는 소비자 민원 대응, 불완전판매 모니터링 등의 역할을 한다. 금융기관에서 보통 준법감시인이 겸직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CCO의 독립성과 권한 강화를 위해 겸직을 제한하는 ‘금융소비자 보호 모범규준’을 개정했다. 개정안을 보면 자산규모 10조 원 이상, 직전 3년 동안 민원건수 비율이 업계 4%를 초과하는 곳은 CCO를 의무적으로 선임해야 한다.

증권사 가운데는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등이 해당한다.

KB증권은 적용대상이 아님에도 선제적으로 독립 CCO를 선임했다. 지난해부터 크고 작은 논란에 휩싸이면서 신뢰 회복에 공을 들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전산시스템 사고, 펀드 불완전판매 등으로 증권업계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민원 통계취합 결과 지난해 증권사 전체에서 발생한 민원은 2249건으로 전년보다 13%(259건) 증가했다.

KB증권은 현재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중단사태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KB증권은 2월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는데 검찰은 KB증권을 비롯한 판매사들이 고객에게 투자금을 돌려주지 못할 수 있다는 걸 알고도 이를 고객에게 알리지 않고 상품을 팔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김국년 상무는 앞으로 판매 상품의 사전심의는 물론 상품 판매체계를 전반적으로 들여다보고 상품 검증단계를 강화하는 역할 등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KB증권 관계자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모범규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독립 CCO를 선임한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그룹 차원에서도 소비자 보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조직개편을 통해 소비자브랜드전략그룹 안에 있던 소비자보호부를 떼어내 소비자보호본부를 신설하고 그 밑에 소비자보호부를 마련했다. 명현식 상무를 CCO로 새로 선임했다.

KB손해보험도 비슷한 시기 기존 고객부문에 속해 있던 소비자보호본부를 대표이사 직속으로 별도 분리했다. 

KB금융지주도 최근 새로운 사외이사 후보로 권선주 전 IBK기업은행장을 추천했다. 권선주 후보는 기업은행에서 리스크관리부장, 금융소비자보호센터장 등을 거쳤다.

증권사 가운데 독립 CCO를 두는 곳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지난해 연말 조직 개편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본부에 양천우 본부장을 임명하며 증권업계 최초로 CCO를 독립시켰다.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도 올해 초 인사에서 소비자 보호업무만을 전담하는 CCO를 선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