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에 참여하며 다중 모빌리티서비스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다중 모빌리티서비스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결제서비스를 말한다.
 
현대차 다중 모빌리티서비스 추진, 지영조 "사람 중심 스마트시티"

▲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


현대차는 17일 “인천시와 컨소시엄을 꾸려 시행한 ‘인천e음’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며 “이를 계기로 다중 모빌리티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기업 솔루션의 실증·확산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국토부가 주관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모두 6곳의 예비사업 지자체를 선정했는데 1년 동안 시범사업의 성과를 평가해 이날 인천광역시와 대전광역시, 부천시 등 3곳을 최종 본사업 대상자로 확정했다.

현대차는 인천시와 본사업에서 영종국제도시에서 실증한 서비스모델을 고도화함과 동시에 전철과 버스, 택시 등 교통수단을 통합 연계한 사회참여형 다중 모빌리티서비스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서비스지역을 송도 국제도시, 남동 국가산업단지, 검단신도시 등으로 확대한다. 

운송회사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비즈니스모델을 확대하고 규제 샌드박스(신기술 개발을 위해 규제를 일시적으로 풀어주는 제도)를 활용한 버스 및 택시 업계와의 상생방안도 모색한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은 “현대차는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에 참여하여 다중 모빌리티 등 신개념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통해 인천시가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도록 공헌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인천시는 앞서 지난해 12월부터 영종국제도시에서 수요응답형 버스 ‘아이-모드(I-MOD)’ 시범서비스를 2개월 동안 운영했다. 기존 버스는 승객 유무와 관계없이 정해진 노선의 버스 정류장마다 정차하는 반면 아이-모드는 승객의 위치와 목적지에 맞춰 실시간으로 정류장을 정해 운행된다.

이와 함께 전동킥보드를 활용한 마이크로 모빌리티서비스 ‘아이-제트(I-ZET)’사업도 영종도 운서동 일대에서 시범운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