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코로나19가 국내 산업에 사스 이상 충격"

조은아 기자
2020-02-16 12:25:55
0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코로나19가 국내 산업에 사스 이상 충격"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산업계 영향.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국내 산업 전반에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이상의 충격을 줄 것으로 전망됐다.

하나은행에 소속된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6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관광객 축소, 외출자제, 중국내수 위축 등이 유발되면서 유통업, 호텔업, 항공업, 화장품업 등에 직접적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기업의 조업 중단이 장기화된다면 공급망 타격으로 정보기술(IT), 자동차 등 국내 제조업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가장 직접적 타격을 받고 있는 산업으로 유통업을 지목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발생한 임시휴업에 따른 매출 손실, 해외 입출국객과 중국 소비 감소, 집합시설 기피로 영업 위축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김문태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점포당 매출액이 크고 해외 입출국객 변화에 민감한 면세점의 타격이 클 것"이라며 "최근 면세점 고성장이 외국인 매출 급증에 따른 것임을 감안할 때 큰 폭의 성장세 둔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항공업은 국제선 여객수의 2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노선의 운항 중단 및 감소로 직접적 매출 감소와 중국 노선 이외의 여행 자제에 따른 피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중국 공장 가동중단으로 항공화물 물동량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도 악재로 꼽혔다.  

호텔업도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인 숙박비중이 높은 3성급 호텔은 객실 매출에서 타격을 받고 5성급 호텔은 숙박보다 부대시설 매출 감소가 더 클 것으로 전망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중국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화장품업도 긴장상태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매장 영업 중단이 장기화될 수 있고 중국인 및 외국인 여행자 감소로 면세점과 로드숍매장 판매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산업은 중국 공장의 가동재개 움직임과 완성차 재고로 공장 휴업의 실제 타격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부품 및 소재 조달과 물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중국의 수입수요도 위축될 수 있으므로 전자기기, 기계, 화학 등 주요 제조업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안혜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중국발 충격이 장기화될 상황에 대비해 기업들은 부품 및 소재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대체 수입선 확보, 수출 다변화 등을 통해 위험을 분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LG디스플레이 목표주가 하향, "올해 적자규모 예상보다 늘 가능성"
  2. 3월 SRT 이용객, 코로나19로 작년 대비 61.5% 급감
  3. “오리온 주가 상승 가능”, 코로나19로 한국과 중국 과자 소비 늘어
  4. 삼성엔지니어링, 코로나19 완화되면 수주와 매출 동반증가 기대
  5. 코로나19 격리수칙 위반 처벌 강화, 최대 징역 1년이나 벌금 1천만 원
  6. 신라면세점 제주면세점, 코로나19로 4월에 10일간 휴점 결정
  7. 신풍제약 보통주 거래정지에 우선주 상한가, 코로나19 치료제 기대
  8. 신한카드, 홈플러스와 함께 대구경북에 손소독제 2만 개 기부
  9. 두산밥캣 주가 장중 하락, 코로나19로 미국공장 가동중단 결정
  10. "종근당 주가 상승 가능", 코로나19에 영향없고 신약 성과 가시화
TOP

인기기사

  1. 1 유제만, 신풍제약 코로나19 치료제 놓고 속도보다 월등한 효능에 집중
  2. 2 신풍제약 보통주 거래정지에 우선주 상한가, 코로나19 치료제 기대
  3. 3 셀트리온헬스케어, 미국 사보험사 등재로 현지 매출 2배로 증가 가능
  4. 4 바이오주 대체로 상승, 녹십자랩셀과 녹십자셀 '급등' 파미셀은 하락
  5. 5 신풍제약 주가 초반 급등, 매매 재개 뒤 코로노19 치료제 부각 지속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