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주식 매수의견이 유지됐다.
현대차는 판매량 감소에도 고가 자동차 비중이 늘어나면서 매출과 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3일 현대차 목표주가를 기존과 동일한 16만 원으로 유지하고 투자의견도 매수(BUY)를 유지했다.
현대차 주가는 22일 12만7천 원에 거래를 마쳤다.
송 연구원은 현대차를 놓고 “고가 자동차를 많이 팔아 전체 판매 대수가 늘지 않아도 성장하는 방법을 알았다”고 바라봤다.
현대차는 2019년 4분기 매출 27조9천억 원, 영업이익 1조2400억 원을 냈다. 2018년 4분기보다 매출은 11%, 영업이익은 148% 증가하며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자동차 판매물량 감소에도 판매구성(믹스) 개선과 원/달러 환율상승으로 평균 판매가격(ASP)이 상승했다. 금융 매출도 내수와 북미에서 신차효과에 따른 캐피털부문 성장으로 기대를 웃돌았다.
송 연구원은 “실적 자체보다 긍정적인 점은 판매물량이 감소했음에도 외형과 수익성이 기대 이상이었다는 것”이라며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판매보상) 감소를 통해 덜 팔아도 외형과 이익이 성장하는 방법이 작동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런 추이는 2020년 팰리세이드 증산과 투싼·크레타 등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신차, GV80·G80 등 고급 신차 출시주기의 시작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현대차는 2020년 도매판매 457만6천 대와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5.0%를 목표로 제시했다.
북미와 중남미,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물량 확대를 통해, 한국과 인도, 유럽지역은 비용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친환경차 전용부품 공용화를 통한 재료비 절감을 계속 추진해 유럽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수익성 하락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현대차는 판매량 감소에도 고가 자동차 비중이 늘어나면서 매출과 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3일 현대차 목표주가를 기존과 동일한 16만 원으로 유지하고 투자의견도 매수(BUY)를 유지했다.
현대차 주가는 22일 12만7천 원에 거래를 마쳤다.
송 연구원은 현대차를 놓고 “고가 자동차를 많이 팔아 전체 판매 대수가 늘지 않아도 성장하는 방법을 알았다”고 바라봤다.
현대차는 2019년 4분기 매출 27조9천억 원, 영업이익 1조2400억 원을 냈다. 2018년 4분기보다 매출은 11%, 영업이익은 148% 증가하며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자동차 판매물량 감소에도 판매구성(믹스) 개선과 원/달러 환율상승으로 평균 판매가격(ASP)이 상승했다. 금융 매출도 내수와 북미에서 신차효과에 따른 캐피털부문 성장으로 기대를 웃돌았다.
송 연구원은 “실적 자체보다 긍정적인 점은 판매물량이 감소했음에도 외형과 수익성이 기대 이상이었다는 것”이라며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판매보상) 감소를 통해 덜 팔아도 외형과 이익이 성장하는 방법이 작동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런 추이는 2020년 팰리세이드 증산과 투싼·크레타 등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신차, GV80·G80 등 고급 신차 출시주기의 시작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현대차는 2020년 도매판매 457만6천 대와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5.0%를 목표로 제시했다.
북미와 중남미,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물량 확대를 통해, 한국과 인도, 유럽지역은 비용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친환경차 전용부품 공용화를 통한 재료비 절감을 계속 추진해 유럽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수익성 하락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