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2020년 전략목표로 ‘고객중심 디지털 휴먼뱅크’를 내세웠다.

이 행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가득한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모든 것을 재점검하고 변화시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대훈, NH농협은행 신년사에서 “농업인 위한 디지털금융 주도해야”

이대훈 NH농협은행장.


그는 “고객과 농업인의 행복과 가치가 농협은행의 본질”이라며 “고객과 농업인 본연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데이터 분석과 연계한 체계적 고객관리를 비롯해 정교한 자산관리서비스 등 고객이 편리한 금융환경 조성을 당부했다. 농업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금융서비스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성장동력 확보를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그는 “디지털금융 주도권을 보유해야 치열한 경쟁구도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며 “비대면 상품 및 서비스의 질과 생활 편의 서비스를 향상하고 고객에게 직관적이고 편리한 이용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행장은 “개인 및 기업여신, 투자금융 등 권역별 특색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농업금융 특화모델을 발굴·정착하는 등 농협은행만의 차별화된 글로벌 사업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말했다.

위험관리도 강조했다.

이 행장은 “위기는 언제나 예고 없이 찾아오기 마련”이라며 “평소 준비된 위험관리 능력을 보유 한다면 어떠한 위기 상황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산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여신 심사능력 증대, 상시 연체관리 체계 확립, 적극적 부실채권 관리 등을 들었다.

이 행장은 임직원들에게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 핵심직무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여러 교육 참여를 당부했다. 고객정보 보호와 내부통제에 힘쓰고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