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 KB국민은행장이 올해 정도영업을 통해 고객중심의 KB를 달성하겠다고 다짐했다.

허 행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앞으로 저금리, 저성장의 터널이 길어지고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수익률에 대한 고객의 민감도가 높아지고 연금자산의 안정적 관리도 중요해질 것”이라며 “올해 고객중심의 정도영업 정착에 최우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자”고 말했다.
 
허인, KB국민은행 신년사에서 "고객중심의 정도영업 정착에 최우선"

허인 KB국민은행장.


그는 “2020년 은행 성과평가 기준을 크게 바꿨다”며 “고객의 선택이 생존을 좌우하는 디지털 경제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사고와 행동의 대전환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디지털혁신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허 행장은 “2020년은 KB의 ‘3대 디지털 전환’ 성과가 가시권에 들어오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2월3일 차세대 전산 ‘더 케이 프로젝트’의 영업점 오픈을 시작으로 KB의 혁신적 디지털 인프라들을 10월까지 하나씩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가 저금리·저성장·저물가의 ‘뉴 노멀’ 시대를 헤쳐나갈 실력이 있는지를 가늠할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허 행장은 “순이자마진(NIM) 축소에 대응한 본원적 수익 창출력 제고 노력과 더불어 CIB(기업투자금융), 자본시장, 자산관리 등 성장성과 수익성이 기대되는 사업에 인력과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이자이익 중심의 수익구조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남아 신흥국과 선진 금융시장에서 ‘KB의 존재감’을 높여 나가는 일에 더욱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도 했다.

건강한 KB를 위한 현장 리더십도 들었다.

허 행장은 “새해에는 현장의 리더들, 특히 지점장들이 진정한 ‘지점의 소CEO’로 활약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숫자에만 책임감을 느끼는 관리자가 아니라 은행과 직원이 같이 성장하며 본인도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