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금융감독원의 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금감원이 17일 내놓은 ‘2018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에 따르면 평가대상 68개 금융회사 가운데 종합등급 ‘미흡’ 이하를 받은 곳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2곳뿐이다.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금감원 소비자 보호평가에서 '미흡' 등급 받아

▲ 금감원이 17일 내놓은 ‘2018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에 따르면 평가대상 68개 금융회사 가운데 종합등급 ‘미흡’ 이하를 받은 곳은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2곳뿐이다. 


이번 평가에서 금융회사 종합등급은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취약 등 5개 등급으로 구성됐다. 

금감원은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로 금융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것을 감안해 두 은행의 종합등급을 1등급 강등했다고 설명했다.  

금용소비자 보호 실태평가가 금융회사의 지난해 활동을 대상으로 하지만 평가 등급이 현재 상황과 동떨어지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물의가 큰 사안은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은 10개 평가항목 가운데 ‘상품 판매 과정의 소비자 보호체계’에서만 미흡 평가를 받았다. 

KB국민은행, 신한카드, 현대카드 등 3개 회사는 ‘우수’ 등급을 받았다. 

양호 등급에는 36개 회사, 보통 등급에는 27개 회사가 포함됐다.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는 민원 건수와 영업규모가 금융업권 1% 이상인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증권사와 저축은행은 민원 건수와 영업규모가 각각 2% 이상이어야 평가대상에 포함된다. 

이번 평가대상에는 은행 12곳, 생명보험사 18곳, 손해보험사 11곳, 신용카드사 7곳, 증권사 10곳, 저축은행 10곳 등이 선정됐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