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이 고객들에게 날씨상황을 알려주기 위해 전국 점포에 기상관측장비를 설치한다.

세븐일레븐은 기상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옵저버’와 손잡고 초미세먼지를 비롯한 다양한 날씨상황을 측정할 수 있는 기상관측장비를 각 점포에 설치한다고 16일 밝혔다.
 
세븐일레븐, 기상 빅데이터업체와 전국 편의점에 기상관측장비 설치

▲ 세븐일레븐이 점포에 설치하는 기상관측장비 모습. <코리아세븐>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국민 건강을 향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세븐일레븐이 ‘친환경 공익 플랫폼’으로 거듭나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을 보태기 위해서다.

이번에 설치하는 기상관측장비는 초미세먼지, 기온, 습도, 강수유무 등을 실시간으로 관측할 수 있는 장비로 가로 10㎝, 높이 13㎝ 소형장비다.

올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100여 개 점포에 설치하고 내년까지 전국 3천여 점포로 확대한다.

기상정보 활용시스템도 개발한다. 

세븐일레븐은 기상관측장비로 수집한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세븐일레븐의 모바일앱인 ‘세븐앱’과 점포 전산장비에 각각 관측정보를 연동해 편리하게 날씨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옵저버’도 실시간 기상정보앱을 내년까지 자체적으로 개발해 기상관측장비가 설치된 세븐일레븐 점포를 중심으로 한 지역별 기상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손석우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도시 기상과 대기질은 국지적으로 크게 변할 수 있는데 현재 국가 관측만으로 이를 모니터링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세븐일레븐의 기상관측소는 그동안 부족했던 도심 기상 대기질 관측을 비약적으로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부터 미세먼지를 방지하기 위한 환경사랑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봄부터 전국 점포에 미세먼지 예방 동전 모금함을 설치하고 환경 기금을 마련해 약 6100만 원을 환경재단에 전달했으며 미세먼지 예방상품 판매수익금 기부, 미세먼지 ‘mom(맘)편한 KIT’ 후원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