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주식을 사도 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0년 신형 그랜저와 제네시스 신차 판매 등으로 차량 판매단가가 상승하면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됐다.
 
현대차 주식 매수의견 유지, "내년 판매단가 높아져 실적개선 전망"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남정미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일 현대자동차 목표주가를 기존과 동일한 17만 원으로 유지하고 투자의견도 매수(BUY)를 유지했다.

현대차 주가는 직전 거래일인 11월29일 12만1천 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남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의 적극적 미래자동차산업 투자와 친환경차시장 지배력 강화는 기업가치 재평가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다만 현대차는 3분기에 다시 발생한 세타2엔진의 품질 논란으로 추가 비용 발생 우려가 떠올랐다.

남 연구원은 2020년 신차출시 판매효과가 검증되고 세타2엔진 이슈를 마무리해 수익성이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면 현대차 기업가치가 재평가 받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

현대차는 2020년 평균 판매가격(ASP) 개선을 지속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2019년에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비중이 높아지면서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했다. 2019년 3분기 기준 글로벌 평균 판매가격은 1899만6천 원으로 2018년 3분기보다 9.6% 올랐다.

2020년에는 SUV 판매비중 확대와 함께 제네시스 브랜드 확장, 그랜저·쏘나타 비중 증가 등 세단 판매구조 개선 등이 평균 판매가격 증가를 이끌 것으로 전망됐다.

그랜저 출시효과와 GV80·G80 등 제네시스 신차 2종 출시, 해외 펠리세이드 효과 지속 등에 힘입어 2020년 평균 판매가격은 3.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남 연구원은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량은 2020년 11만 대 수준으로 전망된다”며 “GV80과 G80 판매가 호조를 나타내면 추가로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현대차의 2020년 글로벌 판매는 431만 대로 2019년 판매 추정치보다 1.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시장 수요 둔화로 판매량 증가는 다소 정체되지만 평균 판매가격이 오르면서 매출은 3.7% 늘어난 110조 원으로 예상됐다.

2020년 영업이익은 부정적 환율효과에도 신차 출시효과와 비용 효율화 등으로 4조649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2019년 추정치보다 32.3% 증가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