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대도시를 오가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인다는 구상을 내놨다.

국토부 산하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2030년까지 광역거점을 오가는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비용은 30% 절감, 환승시간은 30%로 줄인다는 ‘광역교통2030’ 비전을 발표했다.
 
국토부 ‘광역교통 2030’ 비전 발표, “대도시 오가는 데 30분대로 단축”

▲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국토부의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에 따른 중점과제로서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버스환승 편의 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를 혁신’, ‘혼잡 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을 구현’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국토부는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송도 수원 동탄에서 서울을 잇는 광역급행철도(GTX), 안산에서 서울을 연결하는 신안산선은 계획대로 추진한다.

국토부는 서울 지하철 7호선과 9호선을 연장하고 인천 2호선은 신안산선으로 연결하며 수도권 서부지역에 광역급행철도를 신규도입, 노면 철도(트램)를 도입해 광역철도망을 보조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또 서울 지하철 4호선에는 급행열차를 투입하고 향후 신설하는 노선은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교통시스템을 재정비해 환승 속도를 30% 단축한다.

국토부는 주요 교통거점에 도심형과 회차형, 철도연계형 등 유형별 광역버스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와 관련해 2층 전기버스가 인근 지하철역 환승센터에 승객을 내려주는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광역급행버스(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으로 확대하고 2022년까지 모든 광역급행버스 노선에 예약제를 도입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2020년부터 시행된다.

교통혼잡 문제를 초기에 잡는 제도도 만들었다.

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를 조성할 때 현재 100만㎡ 또는 인구 2만 명 이상으로 돼 있는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기준을 50만㎡ 또는 1만 명 이상으로 2배 강화한다.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제도’를 도입해 신도시 조성 시점에 맞춰 조기에 광역버스 운행계획을 세운다. 새로 조성되는 신도시에는 기존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강화한 슈퍼 간선급행버스체계(S-BRT)를 구축한다.

구도심의 교통량 분산을 두고는 수도권 외곽 순환 고속도로망을 정비하고 기존 순환도로를 복층화하며 지하도로도 설치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국토부는 광역교통 시설과 운영과 관련한 투자를 확대해 현재 5% 수준인 광역교통 투자비율을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 과제별로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광역거점을 오가는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비용을 30% 절감하며 환승시간은 30% 감소하는 3가지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