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3분기에 글로벌 스마트폰시장에서 1위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중저가 스마트폰 모두 호조를 보이며 판매량과 점유율 모두 증가했다.
 
삼성전자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1위, 판매량과 점유율 모두 증가

▲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 대표이사 사장.


31일 글로벌시장 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에 7820만 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글로벌시장점유율 21.3%를 차지했다.

2018년 3분기보다 판매량이 8% 증가하고 점유율은 1.2%포인트 높아졌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노트10의 흥행과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A 시리즈 판매호조가 스마트폰 시장 1위를 수성에 기여했다.

화웨이는 6670만 대를 판매해 18.2%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애플이 4560만 대(12.4%)로 뒤를 이었다.

화웨이는 미국 정부의 제재 속에도 2018년 3분기보다 판매량이 29% 증가하면서 점유율도 3.8%포인트 높아졌다. 북미와 유럽 등에서 성장이 멈추자 내수시장에 집중한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애플은 2018년 3분기보다 판매량이 3% 감소하고 점유율도 0.6%포인트 줄었다. 그러나 9월 출시한 아이폰11 시리즈가 아시아와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4~5위에 오른 샤오미와 오포는 판매량이 각각 3230만 대, 2940만 대로 나란히 감소했다. 2018년 3분기보다 각각 2%, 6% 줄었고 점유율도 0.4%포인트, 0.7%포인트 떨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