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포털시스템을 도입했다.

국민은행은 데이터 포털 구축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 위주의 데이터 포털시스템을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KB국민은행,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포털시스템 도입

▲ KB국민은행 로고.


국민은행은 데이터 포털을 개발하기 위해 각 부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계수·용어·보고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해 정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표준SQL(구조화 질의어,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하부언어)을 정리해 웹 기반의 포털시스템에 구현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정보기술(IT)을 잘 모르는 현업 담당자도 직관적으로 키워드를 검색해 은행의 전체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기존의 데이터 품질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데이터의 생성 및 활용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시각화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데이터 포털을 통해 실무부서와 정보통신(IT)담당부서가 소통할 수 있게 됐다”며 “자산화된 고품질 데이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신뢰도 높은 의사결정체계를 마련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