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브랜드 40돌 기념식, 남익우 "글로벌 외식기업으로 도약"

▲ 남익우 롯데GRS 대표이사(왼쪽에서 여섯번째)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24일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롯데중앙연구소 샤롯데홀에서 열린 롯데리아 브랜드 창립 40주년 기념행사에서 햄버거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GRS>

롯데리아가 브랜드 창립 40주년을 맞이해 글로벌 외식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새 목표를 내놓았다.

롯데리아는 24일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롯데중앙연구소 샤롯데홀에서 남익우 롯데GRS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40주년 기념행사를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남 대표는 기념사를 통해 40년 동안 롯데리아 임직원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을 선도해온 점을 들며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단기 성과에 치중한 양적 성장보다는 장기적으로 균형을 갖춘 내실성장,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새 성장동력 개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외식 프랜차이즈기업 위상 강화 등이다.

롯데리아는 국내 최초로 서양 외식문화인 ‘햄버거’를 도입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제품으로 국내 패스트푸드시장을 개척했다. 롯데리아 1호점인 ‘소공점’은 1979년 10월 문을 열었다.

이는 국내에 외국 유명 프랜차이즈기업들의 진출을 예상하고 선제적으로 국내시장을 선점해야한다고 판단한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도전정신에서 시작됐다고 롯데리아는 설명했다.

1978년 국민소득은 1400달러, 가구당 연간 외식비는 5만 원에 불과했지만 선진국 외식산업을 면밀히 검토한 뒤 과감하게 추진됐다.

이후에도 롯데리아는 신제품 개발과 고객편의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현재 점포 수 약 1350여개 매장을 운영하며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브랜드 창립 40주년을 맞아 그동안 받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최고의 제품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을 바탕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외식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