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주택공사, 공공주택 담장 허물고 녹지 조성하는 시범사업

김수연 기자
2019-10-22 11:59:33
0
토지주택공사, 공공주택 담장 허물고 녹지 조성하는 시범사업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주택 단지 ‘담장 없는 개방형 녹지조성’ 시범사업에 적용할 ‘마을정원 형태의 공공녹지 결합형’(왼쪽 위와 아래)와 ‘가로숲 길 형태의 가로 인접형’ 설계 사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주택 단지 사이 담장을 허물어 녹지를 만든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2일 공동주택 단지에 ‘담장 없는 개방형 녹지 조성’ 시범사업을 한다고 밝혔다.

토지주택공사는 공동주택 단지에 경계를 허물고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개방형 녹지를 도입하기로 했다.

공공주택의 주변 여건에 따라 두 가지 설계방식을 고안했다.

한 가지는 ‘마을정원 형태의 공공녹지 결합형’으로 가까운 녹지와 연계해 다양한 녹지 설계를 할 수 있다. 마을정원 형태는 옛날 정자목 그늘에서 주민들이 담소를 나누던 공간을 모티브로 삼았다.

다른 한 가지는 ‘가로숲 길 형태의 가로 인접형’으로 보행자도로 등이 인접한 좁고 긴 구간에 적용할 수 있다. 가로숲 길 형태는 보행자도로와 가까운 만큼 미세먼지·오염물질을 잘 흡착하는 수목이 식재된다.

개방형 녹지조성 시범사업은 2019년 발주될 임대단지 가운데 설계방식 적용이 가능한 화성비봉A1블록(652세대), 평택고덕A2블록(549세대)에 시행된다. 각각 마을정원 형태와 가로숲 길 형태가 시공된다.

김한섭 토지주택공사 공공주택본부장은 “시범사업 뒤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해 확대적용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며 “지역과 소통하는 개방형 설계를 통해 공공주택 이미지를 더 좋게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토지주택공사, 평택고덕과 청주동남의 사회임대주택 사업자 공모
  2. 토지주택공사 사회적 가치 창출로 대통령표창, 변창흠 "더 새롭게"
  3. 토지주택공사, '드론의 날' 열어 건설분야 드론 확산 지원
  4. 토지주택공사 베트남 지방정부와 손잡아, 변창흠 "현지진출 지원"
  5. 경동나비엔과 KC코트렐, 중국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사업기회 넓어져
  6. 현대백화점면세점, 디지털 홍보로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상 받아
  7. 13일 차차 흐려져 비, 14일 수능 날은 전국 맑고 추워
  8. [오늘Who] 안동일, 현대제철 '환경경영' 알려 조업정지 막기 총력전
  9. [Who Is ?] 양승조 충청남도 도지사
  10. 현대차 '수부' 정의선 임직원과 허물없이 만나다, "결재판은 싫어했다"
TOP

인기기사

  1. 1 메지온 심장질환 치료제 곧 임상발표, 기업가치 지나친 고평가 시선도
  2. 2 한국거래소, 수능일 14일 증시 개장과 폐장 1시간씩 늦추기로
  3. 3 [오늘Who] 속타는 윤석금, 웅진코웨이 매각협상 속도낼 카드 적어
  4. 4 해외언론 “엔비디아, 삼성전자에 7나노급 GPU 생산 맡겨”
  5. 5 에이치엘비 18일 부산에서 주주간담회, 진양곤 "구체 계획 전한다"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