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

Close
X

 

공공부문

한국전력, 빛을 전기로 바꾸는 효율 높인 태양전지 개발

김수연 기자
2019-10-21   /  12:06:10
한국전력공사가 생산비용을 낮추면서도 빛을 전기로 바꾸는 효율을 높인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한국전력공사는 21일 세계 최고수준의 광전변환 효율을 내는 페로브스카이트 평판형 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국전력, 빛을 전기로 바꾸는 효율 높인 태양전지 개발

▲ 한국전력전력연구원이 개발한 페로브스카이트 평판형 태양전지. <한국전력공사>


광전변환 효율은 빛을 전기로 전환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발표된 평판형 태양전지의 광전변환 효율은 20.1%가 가장 높았는데 한국전력전력연구원이 이번에 20.4%의 태양전지를 제작했다.

페로브스카이트는 1839년 러시아 우랄산맥에서 처음 발견된 광물로 이 광물을 활용한 태양전지 가운데 광전변환 효율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한국전력은 설명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400℃ 이하의 공정을 통해 생산된다. 실리콘 태양전지는 1천℃ 이상 고온에서 생산공정이 이뤄진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낮은 온도에서 만들어져 생산비용이 낮으면서도 빛을 전기로 바꾸는 광전변환 효율은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다소 높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반투명하고 가벼워 건물벽면, 발코니 등 건물외장에 건물일체형으로 쓸 수 있다.

한국전력전력연구원 관계자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쉽게 설치할 수 있어 앞으로 휴대용 전자기기에도 부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상용화를 위해 효율 향상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

이 기사는 꼭!

  1. 한국전력, 그린뉴딜정책 타고 직접 신재생 발전사업 재개 기대품어
  2. 한전기술 주식 매수의견 유지, "매출공백 해소하려면 대형수주 필요"
  3. LS일렉트릭 주식 매수의견 유지, “코로나19 영향 적고 그린뉴딜 수혜”
  4. 동서발전, 지붕 태양광발전사업 놓고 정부 지원받아 확산 힘받아
  5. 동서발전 7조 규모 뉴딜 종합계획 세워, 박일준 “신재생에너지 확대”
  6. [오늘Who] 두산밥캣 지키고 싶은 박정원, 두산중공업 회생의 자금줄
  7. 박일준, 동서발전 뒤처진 신재생에너지 만회 위해 직접 진두지휘
  8. SK이노베이션 주식 매수의견으로 상향, “배터리사업 가치 저평가”
  9. [아! 안전] 대우건설 '최악 산재기업' 오명 벗기, 김형 협력사 지원확대
  10. DGB금융지주 비은행 성과, 김태오 순이익에서 JB금융지주 맹추격

이 기사의 댓글 0개

  • 인기기사

  •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