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자회사 IDQ 앞세워 글로벌 양자암호통신 관련 사업 수주

윤휘종 기자
2019-10-20 12:09:05
0
SK텔레콤이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 자회사 IDQ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자회사 IDQ가 SK텔레콤과 함께 양자암호통신 관련 사업을 시작한 지 1년 만에 유럽과 미국에서 양자암호통신 구축 사업을 잇따라 수주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SK텔레콤, 자회사 IDQ 앞세워 글로벌 양자암호통신 관련 사업 수주

▲ 그레고아 리보디 IDQ 최고경영자(CEO)가 핀란드 현지시각 17일 핀란드 헬싱키에 위치한 파시토르니 회관에서 유럽, 미국 양자암호통신 사업 수주 성과와 관련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 SK텔레콤 >


IDQ는 스위스에 위치한 양자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기업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IDQ에 약 700억 원을 투자했으며 사내 양자기술연구소 조직을 IDQ로 통합해 한국, 스위스, 미국, 영국에 IDQ 사무소를 배치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IDQ는 유럽연합(EU) 산하의 ‘양자플래그십’ 조직이 추진하는 ‘OPEN QKD(양자키분배기)’ 프로젝트의 1위 공급사로 참여하게 된다. 

OPEN QKD는 도이치텔레콤, 오렌지, 노키아, 애드바 등 글로벌 이동통신사와 통신장비사, 각국 정부와 대학까지 모두 38개의 파트너가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EU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1500만 유로(약 2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양자 응용분야의 근간이 되는 ‘양자암호 시험망’을 올해부터 3년 동안 유럽 주요 나라에 만들 계획을 세웠다. 

IDQ는 이 프로젝트에서 스위스 제네바, 독일 베를린, 스페인 마드리드, 오스트리아 비엔나 등 유럽 주요 나라의 14개 구간(1구간은 약 100Km) 양자암호 시험망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았다.

IDQ는 이 외에도 스위스 블록체인 전문 기업 몽벨레항과 함께 암호화폐 거래소의 디지털 자산 해킹을 막는 ‘양자 금고’ 솔루션을 개발하고 스위스 전력·네트워크 사업자 SIG의 데이터센터와 전력발전소에 양자암호통신을 적용한 전력 공급망을 만드는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또 IDQ는 스위스 제네바 대학교 병원과 장기간 환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암호화 솔루션을 연구할 계획도 세웠다. 

IDQ는 유럽 뿐 아니라 미국의 양자암호통신 관련 사업도 수주하고 있다.

IDQ는 지난해 미국 양자통신 전문기업 퀀텀엑스체인지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뉴욕과 뉴저지를 잇는 미국 최초의 양자암호통신망을 만들었다. 또한 올해 11월에는 괌·사이판 이동통신사 IT&E와 협력해 인기 관광지에 양자암호통신망을 구축할 계획도 세웠다. 

SK텔레콤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양자키 분배기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양자키 분배기 기술은 미미한 자극에도 상태가 변하는 양자의 특성을 활용해 제3자의 탈취 시도를 무력화하는 암호키를 만들고 이를 송신자와 수신자에게 동시에 나눠주는 기술로 양자암호통신 분야의 핵심기술이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5G통신 세상에는 모든 사물이 데이터화되기 때문에 보안이 절대적으로 중요해질 것”이라며 “양자암호통신이 대한민국의 국보급 기술로 거듭날 수 있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SK텔레콤, SK그룹 11개 계열사와 미얀마에 쿡스토브 432만 대 보급
  2. 가슴 졸이는 이형희, SK그룹 임원평가의 사회적 가치 잣대 설계자
  3. SK텔레콤, 청소년에 가상현실 포함 정보통신기술 체험기회 제공
  4. SK텔레콤, 사내 정보통신기술 전문가 참여한 콘퍼런스 열어
  5. 공정위,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LG유플러스-CJ헬로' 조건부 승인
  6. SK텔레콤 LG유플러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중소기업 5G 지원협력
  7. 박정호, SK텔레콤 양자암호통신 기술 고도화에 힘쏟아 수확
  8. [오늘Who] 삼성 갤럭시폴드 중국에서 인기 확인, 고동진 주도권 쥔다
  9. [Who Is ?]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
  10. SK그룹 최태원 상반기 보수 40억, 조대식 40억 박정호 38억
TOP

인기기사

  1. 1 메지온 심장질환 치료제 곧 임상발표, 기업가치 지나친 고평가 시선도
  2. 2 한국거래소, 수능일 14일 증시 개장과 폐장 1시간씩 늦추기로
  3. 3 해외언론 “엔비디아, 삼성전자에 7나노급 GPU 생산 맡겨”
  4. 4 [오늘Who] 속타는 윤석금, 웅진코웨이 매각협상 속도낼 카드 적어
  5. 5 [Who Is ?] 송용덕 롯데그룹 호텔&서비스 BU장 부회장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