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파생결합펀드 피해 사과, 투자상품 판매체계 개선"

윤준영 기자
2019-10-17 11:48:29
0
KEB하나은행이 파생결합펀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투자상품 판매체계를 개선하고 자산관리 역량을 키우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하나은행은 17일 파생결합펀드 사태로 발생한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배상절차 진행에 적극 협조하고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KEB하나은행 "파생결합펀드 피해 사과, 투자상품 판매체계 개선"

▲ KEB하나은행 기업로고.


하나은행은 앞으로 이번 사태가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불완전판매 차단 △고객 중심 영업문화 확립 △자산관리 역량 강화 등의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먼저 투자상품의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투자상품의 책임판매제도(리콜제) 도입,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외부 전문가 검토 실시, 완전판매 프로세스 준수를 위한 통합 전산시스템 개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필체인식 시스템 도입, 상품도입 절차에 리스크 관리 강화 등을 포함한다.

책임판매는 투자상품이 판매된 이후 불완전판매로 판단됐을 때 고객들에게 철회를 보장해주는 제도다.

또 투자상품을 놓고 상품위원회가 검토한 결과를 리스크관리 운영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절차를 새로 만들어 상품을 도입하는 과정에서부터 투자상품의 위험성을 점검하도록 한다.

하나은행은 고객 중심의 상품관리 문화를 도입하고 자산관리 역량을 끌어올릴 계획도 세워뒀다.

영업점에서 고객의 투자성향을 분석한 뒤 콜센터에서 본인의 의사를 실시간으로 재확인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하반기부터 프라이빗뱅킹(PB) 성과지표에 수익률 관련 배점을 크게 높인다.

하나은행은 자산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해 손님투자분석센터를 새로 두고 프라이빗뱅커 선발기준과 전문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손님투자분석센터에서는 손님의 투자전략을 짜고 투자자의 적합성을 관리하는 등 포트폴리오 구성을 진두지휘하는 역할을 맡는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은행에서 판매한 해외 금리연계형 파생결합펀드로 고객들이 입은 금전적 손실과 심적 고통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손님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알뜰폰 가는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
  2. KEB하나은행, 베트남 국영상업은행 BIDV 지분 인수 마쳐
  3. 우리은행 하나은행, 파생결합상품 손실 배상규모 더 커질 듯
  4. KEB하나은행, 거래기업 임직원 대상 수출입업무 교육
  5. 스타벅스코리아 식사대용 ‘밀 박스’ 출시 8개월 만에 200만 개 판매
  6. 편의점 CU, 모바일앱 '포켓CU'에서 DGB대구은행 적금상품 판매
  7. 금감원, 자동차보험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홈페이지 열어
  8. [오늘Who] 우리은행 임원인사 예정대로, 손태승 조직안정 방점찍나
  9. [Who Is ?] 신용길 생명보험협회 회장
  10. 최영묵 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취임 1년, 중소건설사 실질지원 확대
TOP

인기기사

  1. 1 메지온 심장질환 치료제 곧 임상발표, 기업가치 지나친 고평가 시선도
  2. 2 한국거래소, 수능일 14일 증시 개장과 폐장 1시간씩 늦추기로
  3. 3 해외언론 “엔비디아, 삼성전자에 7나노급 GPU 생산 맡겨”
  4. 4 [오늘Who] 속타는 윤석금, 웅진코웨이 매각협상 속도낼 카드 적어
  5. 5 에이치엘비 18일 부산에서 주주간담회, 진양곤 "구체 계획 전한다"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