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를 집중 육성할 의지를 보이며 미래차산업의 대표적 기업 현대차그룹 아래 정보기술(IT)전문기업 현대오토에버가 스마트교통체계사업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는다.

16일 기업신용평가업계와 증권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기 위해 정부가 인프라 확충정책 등을 추진하며 스마트교통체계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오토에버, 문재인 ‘미래차 1등국가’ 의지에 스마트교통사업 청신호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스마트교통체계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려면 도로교통체계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네트워크 인프라가 구축되고 해킹과 정보유출, 주파수 간섭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통신보안 기술이 마련돼야 한다.

조재희 NICE평가정보 선임연구원은 “자율주행차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로 인프라와 서비스를 구성해 완전 자율주행차를 도입하는 데 스마트교통체계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바라봤다.

현대오토에버는 스마트교통체계시장 확대의 가장 큰 혜택을 입을 수 있는 기업으로 꼽힌다.

이 회사는 현대차그룹 내 시스템통합(SI) 전문 정보기술(IT) 기업으로 정보시스템 운영과 개발에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정보기술 분야에서 축적한 역량을 기반으로 스마트교통체계사업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강보연 NICE평가정보 연구원은 “현대오토에버는 기존 교통체계에 정보통신기술(ICT)를 접목해 운전자와 보행자 안전 중심의 스마트교통체계를 개발하고 있다”며 “자체 기술력을 활용해 스마트교통체계에 필요한 인프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파악했다.

현대오토에버가 전략사업으로 꼽는 스마트모빌리티, 스마트시티 등은 직간접적으로 스마트교통체계사업과 연관성을 지닌다.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스마트교통체계와 관련이 깊은 전략사업들이 성장하며 현대오토에버의 매출이 확대되고 수익성도 좋아질 것”이라고 바라봤다.

현대차그룹이 정부의 미래차산업 육성정책의 핵심 협력기업으로서 역할이 확대되는 것도 현대오토에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정보기술 투자비중 확대방침에 따라 현대오토에버의 그룹 내 위상이 높아지며 미래차 관련 일감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는 자율주행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스마트교통체계를 2024년까지 완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문 대통령은 15일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한국이 미래차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가 될 것”이라며 “미래차로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자동차와 도로 사이 무선통신망, 3차원 정밀지도, 통합관제시스템, 도로표지 등 4대 인프라를 주요도로에 2024년까지 완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은 미래차 개발에 10년 동안 60조 원을 투자해 핵심기술을 확보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40조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