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C, 도시가스배관 안전관리 위해 드론 관제 플랫폼 서비스

김지효 기자
2019-10-10 16:33:08
0
SK의 C&C부문이 충청에너지서비스와 함께 도시가스배관 안전관리를 위한 드론 관제 플랫폼서비스를 시작한다.

SKC&C는 10일 SKE&S의 도시가스 자회사인 충청에너지서비스와 함께 공동으로 개발한 ‘에이든 드론관제 플랫폼’을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SKC&C, 도시가스배관 안전관리 위해 드론 관제 플랫폼 서비스

▲ SK C&C 로고.


에이든 드론관제 플랫폼은 인간의 시각 인식능력을 재현한 비전 인공지능(AI)인 ‘에이든(AIDEN)’과 드론을 결합한 서비스로 가스 배관 주변의 상황을 드론을 통해 실시간 영상으로 받아 이를 분석해 위험 상황을 파악하고 경고한다.

이 플랫폼은 지리정보시스템(GIS)과도 연계돼 현장을 담은 실시간 영상에 시설물 정보를 증강현실(AR)로 함께 보여주고 위험지역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객체인식 기술이 적용돼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굴삭기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지리정보시스템과 연계해 땅 밑에 묻혀있는 가스배관 위치를 증강현실로 보여줌으로써 미신고 굴착공사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한다.

SKC&C 관계자는 “드론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산지나 위험지역이나 광범위한 지역에 위치한 시설물과 가스관 등을 감시하기 용이하다”며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드론을 가스 등 안전관리 분야에 활용한 것은 이번이 국내 최초”라고 말했다.

에이든 드론관제 플랫폼 이용과 관련한 문의는 SKC&C의 대표 메일을 이용하면 된다.

김준환 SKC&C 플랫폼&테크1그룹장은 “에이든 드론관제 플랫폼은 드론을 이용해 넓은 지역을 감시하는 효과를 극대화했다"며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아큐인사이트 플러스와도 연계해 위험 전조증상까지 잡아내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SK 목표주가 상향, "자사주 취득은 SK하이닉스 자회사 편입 길 열어"
  2. SK, 산업은행과 함께 사회적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펀드 설립
  3. 코스피 코스닥 초반 올라, HDC아이콘트롤스 아시아나IDT 급등
  4. 삼성전자 제4노조 공식 출범, 반도체 400명으로 한국노총 산하
  5. 코스피 코스닥 동반하락, 미중 무역협상 불안과 국내 경기지표 부진
  6.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 "SKC코오롱PI 매각 우선협상자 선정 중"
  7. SK네트웍스, 스피드메이트에서 장애인 차량 무상점검서비스
  8. [오늘Who] 권영수, LG 연말인사에서 구광모 신임 계속 받을까
  9. [Who Is ?] 안정옥 SKC&C 사업대표 사장
  10. 최태원, SK그룹 직원 번개미팅에서 "행복하면 성공확률 높아져"
TOP

인기기사

  1. 1 [오늘Who] 신동빈, 롯데쇼핑 '부진'에 사업개편과 인적쇄신 칼 빼들어
  2. 2 [Who Is ?]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3. 3 외국언론 “삼성전자, 다음 폴더블폰에 강화유리 써 내구성 높일 듯”
  4. 4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 구주 가격 올리려 '2위 인수자'도 선정할까
  5. 5 아시아나항공, 새 주인 만나면 대한항공과 다시 어깨 나란히 할까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