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

Close
X

 

금융·증권

농협 조합장들 "세계무역기구 개발도상국 지위 미리 포기하면 안 된다"

고두형 기자
2019-10-07   /  18:13:21
농협 농정통상위원회 조합장들이 세계무역기구(WTO) 농업부문에서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를 반대했다.

농협 농정통상위원회 조합장들은 7일 성명서를 통해 “우루과이라운드(UR) 농업협상에서 개도국 지위를 인정받았다”며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무역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그 지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만큼 농업부문 개발도상국 지위를 미리 포기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농협 조합장들 "세계무역기구 개발도상국 지위 미리 포기하면 안 된다"

▲ 농협중앙회 전경.


농협 조합장들은 세계무역기구 농업부문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하면 관세와 보조금이 줄어 농업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농협 조합장들은 “정부가 농업부문의 개도국 지위를 포기하면 지금 당장은 피해가 없더라도  앞으로 관세와 보조금이 큰 폭으로 줄어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세계 농업강국들과 동시에 맺은 자유무역협정(FTA)에서 힘겹게 버텨온 농업이 다시 한번 큰 충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농축산물 시장개방이 본격화된 1995년부터 2018년까지 농축산물 수입액이 69억 달러에서 274억 달러로 4배 증가하면서 농업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자료도 제시했다.

농협 조합장들은 정부에 △공익형 직불제 등 세계무역기구에서 허용하는 보조정책 도입 △보조정책을 위한 충분한 예산 확보 △주요 농축산물 수급 및 가격 안정대책 강화 등도 요청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

이 기사는 꼭!

  1. NH농협금융지주 봉사단, 수확기 맞아 홍천에서 농촌 일손돕기
  2. NH농협은행, 추석 앞두고 지역복지관 찾아 어른신 후원물품 전달
  3. NH농협카드, 카드 스마트앱 전면개편해 사용 편의성 높여
  4. NH농협은행 율촌과 법률자문 손잡아, 손병환 “고객 만족도에 기여”
  5. NH농협금융 추석 맞아 농산물 나눔행사, 김광수 “따뜻한 명절 되길”
  6. NH농협은행,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 무료 컨설팅하는 지역센터 열어
  7. NH농협은행, 외화 선물하면 경품 주는 이벤트 10월 말까지 진행
  8. 농협상호금융 개인 사이 카드결제서비스 도입, 이재식 “큰 편익”
  9. NH농협은행, 디지털상품 가입절차 간소화해 고객 편의성 높여
  10. NH농협은행 베이징지점은 가시권, 계열사 합작사 설립 지연은 아쉬워

이 기사의 댓글 0개

  • 인기기사

  •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