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국의 리서치센터 역량 강화, 하나금융투자 랩어카운트 인기로 결실

윤준영 기자
2019-10-06 07:00:00
0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이사 사장의 각별한 ‘리서치센터 애정’이 랩어카운트에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6일 증권업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하나금융투자가 리서치센터의 역량을 바탕으로 주식형 랩어카운트사업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진국의 리서치센터 역량 강화, 하나금융투자 랩어카운트 인기로 결실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이사 사장.


랩어카운트는 감싼다는 뜻의 영어 단어 ‘랩(wrap)’과 계좌를 의미하는 ‘어카운트(account)’가 결합된 말이다.

증권사가 투자자의 예탁자산을 투자자의 성향에 맞게 관리해주고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금융상품이다. 

8월 말 출시한 하나금융투자의 ‘하나 온리원 리서치랩’은 7영업일 만에 100억 원 규모나 팔렸다.

메리츠종금증권, NH투자증권 등 증권사들이 잇따라 랩어카운트 상품을 내놓으며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하나금융투자가 좋은 성적을 낸 것으로 평가된다. 

이 사장은 이전부터 리서치센터 역량을 강조해왔는데 이런 점이 랩어카운트 성과로 이어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 사장은 줄곧 “증권사의 핵심은 리서치센터”라고 강조하며 남다른 ‘리서치 애정’을 지녀왔다. 늦은 밤 리서치센터실을 찾아 연구원들을 격려한다는 일화가 유명할 정도다. 

그 결과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는 지난해 증권사 가운데 최초로 KB국민은행에 리서치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수료수익을 내기도 했다.

랩어카운트상품은 일반적으로 증권사의 랩운용실이 해당 리서치센터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식이나 채권, 대체투자 등을 펀드에 담는 구조다. 이 때문에 증권사의 리서치역량이 상품의 핵심역량으로 꼽힌다.

특히 하나금융투자의 온리원 리서치랩은 각국 주식시장을 분석하고 유망 종목을 골라 포트폴리오를 짜면 이를 기반으로 랩운용실에서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굴리는 방식인 만큼 주가 예측역량이 더욱 중요하다.

최근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증시 변동성이 높아진 점도 랩어카운트 인기에 보탬이 된 것으로 파악된다.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우려 등 불안정한 대외환경으로 시장 하락시기에도 랩어카운트상품이 안정적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는 점이 인기요인”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근 하나금융투자의 연구원 선행매매 의혹이 불거졌던 점은 랩어카운트상품 인기를 지속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시선도 있다.

랩어카운상품의 수익률은 리서치센터의 실력과 직결되는 만큼 리서치센터의 신뢰성을 기반으로 한다. 최근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 소속 연구원이 사전정보를 바탕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행위로 금융감독원 특별사법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어 평판에 금이 갈 가능성이 나온다.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우수한 리서치역량을 활용한 하나금융투자의 온리원 리서치랩이 어려운 시장상황에서 투자자들에게 훌륭한 투자대안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하나금융투자, 해외선물 실전투자대회 열고 신규고객 이벤트도
  2. KB국민은행, 기술보증기금과 손잡고 혁신기업에 4600억 금융지원
  3. KB증권, 인천에 기업금융 특화 복합점포 열고 수도권 서부거점 활용
  4. [Who Is ?] 허인 KB국민은행 은행장
  5. 허인, 캄보디아에서 KB국민은행 소매금융 기반 다져 동남아로 확대
  6. KB국민은행, 굿네이버스와 취약계층에 '코로나19' 예방선물 제공
  7. [Who Is ?]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이사 사장
  8. [오늘Who] 허인, KB국민은행 순이익 1위로 지주 대신 자존심 지켰다
  9. [오늘Who] 마침내 웃은 이재웅, 박재욱에게 '타다' 마음편히 맡긴다
  10. 미래통합당 후유증 거센 하태경, 해운대갑 유영민과 재대결까지 먼 길
TOP

인기기사

  1. 1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캐나다 호주 해양일감 외나무다리 수주전
  2. 2 에너토크 비에이치아이 보성파워텍 주가 초반 급등, 원전 수출 수혜
  3. 3 GS건설, 코로나19 접촉의심자 나와 일부 직원 재택근무 조치
  4. 4 주택도시보증공사 심사기준 변경으로 둔촌주공 일반분양가 높아지나
  5. 5 [CEO&주가] 현대상선 흑자전환 길 찾다, 배재훈 주가 상승도 자신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